제주항공, 포스트코로나 대비 임직원 '마음건강' 챙긴다

손의연 입력 2021. 9. 22. 10: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제주항공(089590)이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하기 위해 임직원의 마음 건강 챙기기에 나섰다고 22일 밝혔다.

제주항공은 직원들의 마음건강과 코로나블루 심리 방역을 위해 감성코칭 전문심리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제주항공은 임직원 개인의 회복탄력성을 강화해 포스트코로나 시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조직의 회복탄력성을 높일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마음건강 챙기기' 감성코칭 도입.. 최근 2년간 750여회 상담 진행
감성코칭, FUN DAY, 주니어보드 모집 등 임직원 위한 프로그램 시행

[이데일리 손의연 기자] 제주항공(089590)이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하기 위해 임직원의 마음 건강 챙기기에 나섰다고 22일 밝혔다.

제주항공 감성코칭 (사진=제주항공)

제주항공은 직원들의 마음건강과 코로나블루 심리 방역을 위해 감성코칭 전문심리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업황 회복 지연에 따라 반복되는 휴업과 휴직, 그리고 감염 확산 차단을 위한 원격근무 확대로 개인생활과 업무 사이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겪는 불안과 스트레스를 줄인다.

제주항공은 임직원 개인의 회복탄력성을 강화해 포스트코로나 시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조직의 회복탄력성을 높일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제주항공은 지난 2014년부터 리더코칭(리더들의 갈등해결), 팀코칭(팀내 갈등해결·문제해결), 감성코칭(감성노동자코칭) 등 다양한 분야의 코칭 프로그램을 도입해 운영해오고 있다.

제주항공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내ㆍ외부 감성코칭 전문가를 활용, 오프라인은 물론 온라인으로도 감성코칭을 받을 수 있도록 확대했다. 그 결과 최근 2년간 총 370여명의 임직원이 750여회에 걸쳐 감성코칭 프로그램을 이용했다.

제주항공은 구성원 사이 자유로운 소통과 협업을 위한 노력도 다양화한다. 제주항공은 밀레니얼세대(90년대생)로 구성된 ‘제주항공 주니어보드 1기’ 모집을 시작했다.

‘제주항공 주니어보드’는 회사 이슈와 조직문화등과 관련된 주제를 월 단위로 채택하고 구성원 간의 토론을 통해 정리된 개선 방안을 경영진에 직접 건의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총 10명의 90년대생 직원들로 구성된 ‘제주항공 주니어보드 1기’는 오는 10월 6일 발대식을 갖고 임무 수행에 나선다.

이미 직급 폐지와 ‘님’ 호칭 도입, 스마트오피스 구축, 객실승무원 복장규정 완화 등 수평조직 문화 만들기에 나선 제주항공은 이른바 MZ세대의 시각으로 조직문화를 진단해 수평적 조직문화 개선에 적극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휴업과 휴직, 그리고 감염 확산 차단을 위한 원격근무 확대로 자주 만나지 못해 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임직원들을 위해 매주 금요일마다 ‘Fun Day’ 행사도 진행한다.

‘제주항공 FUN DAY’는 다른 부서 임직원끼리 소모임을 통해 소통 기회를 넓히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정서적 교감은 물론 조직원들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기획됐다. 각기 다른 소속의 부서원 4명이 모여 신청을 하면 회사에서는 공연관람, 식사 등 해당 참여원들의 업무 외 소통 활동을 지원한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곧 다가올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제주항공이 항공 선도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직원이 곧 미래 경쟁력이라는 판단하에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며 “직원들이 즐겁게 일하며 고객들과 행복한 경험을 나누게 하는 조직풍토 조성을 통해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손의연 (seyyes@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