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캠프 "정면돌파"..김기현 등 3명 고발

송채경화 2021. 9. 22. 23: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캠프가 '대장동 개발 의혹' 대응 전략을 방어에서 선제적 공세로 전환했다.

이재명 캠프는 추석 연휴 중인 지난 19일 김기현 원내대표와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 장기표 전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를 공직선거법과 정보통신망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재명 캠프는 민주당 대선 경선의 승부를 가를 호남 경선을 앞두고 대장동 의혹을 조기 정면 대응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장동 개발사업 논란]적극 반박하며 특검·국조엔 반대
"윤석열 청부고발 의혹 다 덮여"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22일 서울 동작소방서를 찾아 사회 필수 인력인 소방관들을 격려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캠프가 ‘대장동 개발 의혹’ 대응 전략을 방어에서 선제적 공세로 전환했다. 25~26일 치러지는 호남 경선을 앞두고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등을 먼저 고발하면서, 의혹 확산을 막고 대세론을 지켜가겠다는 전략이다.

이재명 캠프는 추석 연휴 중인 지난 19일 김기현 원내대표와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 장기표 전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를 공직선거법과 정보통신망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 16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대장동 개발) 사업을 기획한 핵심인물이 이재명 캠프에서 활동 중”이라고 주장했고, 윤 의원은 17일 “이재명 후보가 화천대유를 실질적으로 차명으로 소유하면서 부당한 이득을 취득했다”고 말했다. 이재명 캠프 쪽은 모두 명백한 허위사실이라고 했다. 이재명 캠프 법률지원단 쪽은 “이들은 이 후보의 당선을 방해할 목적으로 진위 여부가 확정되지 않은 일을 사실인 것처럼 공표했다”고 혐의를 지목했다.

이재명 캠프는 민주당 대선 경선의 승부를 가를 호남 경선을 앞두고 대장동 의혹을 조기 정면 대응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캠프 핵심 관계자는 22일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여야를 가리지 않고 이 지사를 공격하면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청부 고발’ 의혹이 다 덮이고 있다”며 “2018년에 ‘대장동 개발로 수익이 5천억원 났다’는 주장을 해 허위사실 유포로 고발된 사건이 있었고 이미 수사해놓은 자료들이 쌓여 있다. 의욕만 있다면 수사는 금방 할 수 있다. 정면돌파 외엔 대안이 없다”고 말했다. 다음달부터 시작하는 국정감사에서 야당이 정치 공세의 소재로 부풀리기 전에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는 필요성도 느낀 것 같다.

이 후보는 국민의힘에서 주장하는 특별검사 도입과 국정조사 실시에는 반대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 후보는 이날 서울 동작소방서를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힘이) 특검이니 국정조사니 정치 쟁점을 만들어서 의심을 확대하고 의혹을 부풀리고 공격한다는 거 아니냐. 그렇다면 수사기관이 왜 필요하겠느냐”고 일축했다.

이재명 캠프는 이날 정례브리핑에서도 대장동 개발 의혹을 적극 반박했다.

김병욱 캠프 직능총괄본부장은 당시 화천대유가 큰 수익을 남긴 것에 관해 “당시 성남시는 확정적인 배당을 전제로 한 위험 중립형이었고, 은행은 배당엔 관심 없고 이자나 수수료를 가져가는 위험 회피형이었다. (반면) 화천대유는 적극적인 위험 선호형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재명 캠프는 부동산 시장 급상승으로 인한 민간업자의 과도한 수익 추구를 통제할 수 있는 제도 개선 방안도 논의할 계획이다.

송채경화 기자 khsong@hani.co.kr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