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공예박물관, 국내 최초 이동식 아카이브 개발

김기덕 2021. 9. 23. 06: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시는 시가 설립한 공예 전문 박물관인 서울공예박물관이 국내 최초로 이동식 아카이브인 '한국공예상자(K-Craft Box)'를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한국공예상자는 고정된 장소에서만 볼 수 있는 통상적인 아카이브와는 달리, 성인 키만한 상자에 실물표본을 수납한 키트(KIT) 형태로 제작된 신개념 아카이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동식 아카이브인 한국공예상자 개발
조선~근대 백자 제작과정·핵심기술 담아

[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서울시는 시가 설립한 공예 전문 박물관인 서울공예박물관이 국내 최초로 이동식 아카이브인 ‘한국공예상자(K-Craft Box)’를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한국공예상자는 고정된 장소에서만 볼 수 있는 통상적인 아카이브와는 달리, 성인 키만한 상자에 실물표본을 수납한 키트(KIT) 형태로 제작된 신개념 아카이브다.

이 상자는 바퀴가 달려 있어 국내외 어디로든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하고,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아 전시, 교육, 체험활동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다. 키트(KIT)의 모양에 따라 책장, 병풍, 사방탁자 등 다양한 형태로 구현이 가능한 점도 장점이다. 또 디지털 콘텐츠와 접목해 온라인 상에서도 체험할 수 있다.

서울공예박물관은 1호 작품으로 조선~근대 백자의 제작과정과 핵심기술을 아카이빙한 ‘백자공예상자’를 공개했다. 서울공예박물관이 서울과학기술대 산학협력단과 지난 1년여간의 진행한 성과로, 현대도예·산업디자인·미술아카이브·도자사 분야 전문가들과 10여 명의 작가, 장인이 제작에 참여해 탄생했다.

백자공예상자는 총 168cm 높이의 상자 2개가 한 세트로 구성돼 있다. 총 124점의 실물표본을 담고 있다. 관람객들은 표본을 직접 만져보면서 완성품만으로는 알기 어려운 원재료가 공예품으로 완성되는 과정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서울공예박물관은 하반기 모니터링을 통해 대시민 서비스를 위한 콘텐츠를 추가로 구성해 내년 기획전시로 선보이고, 다양한 시민들과 만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에도 활용할 계획이다.

김수정 서울공예박물관장은 “백자공예상자가 공예가 지닌 과정의 미학을 대중에게 친근하게 소개하는 새로운 콘텐츠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서울공예박물관은 국내 유일의 공예 전문 박물관으로서 국내 공예의 가치를 발굴하고 대중들과 교감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를 꾸준히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서울공예박물관 ‘한국공예상자’ 제1호 백자공예상자 세트 외관.
백자공예상자 재료상자 모습.

김기덕 (kiduk@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