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고령화 심각..증세 통해 복지예산 100兆 확보해야"

공지유 입력 2021. 9. 23. 07:0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저출산·고령화 등과 같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회안전망 구축이 필수적입니다. 이를 위해 대대적 증세를 통해 복지 재정을 확대해야만 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 이재명 예비후보의 싱크탱크인 `세상을 바꾸는 정책(세바정) 2022`에서 정책 자문을 하고 있는 이정우 경북대 경제통상학부 명예교수는 지난 14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차기 정부 대통령은 복지 없이는 성장이 없다는 것을 선언하고 복지 예산을 대폭 늘려야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선 경제책사 인터뷰]이재명 캠프 이정우 경북대 명예교수 ②
"韓 복지예산, 두배 이상 늘려야 OECD 평균 도달"
"文정부 증세 태부족, 소득·부가·법인세 대폭 늘려야"

[대구=이데일리 공지유 기자] “저출산·고령화 등과 같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회안전망 구축이 필수적입니다. 이를 위해 대대적 증세를 통해 복지 재정을 확대해야만 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 이재명 예비후보의 싱크탱크인 `세상을 바꾸는 정책(세바정) 2022`에서 정책 자문을 하고 있는 이정우 경북대 경제통상학부 명예교수는 지난 14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차기 정부 대통령은 복지 없이는 성장이 없다는 것을 선언하고 복지 예산을 대폭 늘려야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정우 경북대 경제통상학부 명예교수가 지난 14일 대구 동구 한국장학재단에서 이데일리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1950년 대구 출생 △경북고, 서울대 경제학 학사·석사, 하버드대 경제학 박사 △참여정부 초대 청와대 정책실장 △한국경제발전학회 회장 △문재인 대선 캠프 경제민주화위원장 △한국장학재단 이사장(현). (사진=한국장학재단)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내년도 복지부 예산안은 96조9377억원이다. 이는 올해보다 8.2% 증가한 금액이다. 그러나 이 교수는 이 정도 예산은 태부족한 수준이라며 현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절반 수준인 우리나라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공공사회복지 지출 비율(2018년 기준 11.1%)을 큰 폭으로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향후 복지 재정은 현재보다 두 배 정도 더 써야 한다”며 “복지 예산을 100조원 더 늘리면 OECD 평균 수준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출산 고령화와 같은 사회문제가 심해지는 상황에서 사회안전망이 마련되지 않고서는 아이를 안심하고 낳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 교수는 “사람이 떨어져 죽지 않을 정도의 최소한의 안전망이 필요한데 그런 것이 부족해 이른바 송파 세모녀와 같은 사건들이 계속 생기는 것”이라고 지적하며 “(이재명 지사의) 기본소득 정책도 안전망 구축 역할을 할 수 있는 좋은 제도”라고 언급했다.

이 교수는 복지재원 마련을 위한 증세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 교수는 “현재 정부에서는 종부세와 소득세에서 상위 일부에 대해서만 세금을 늘렸는데 이로는 태부족”이라며 “현재 우리나라의 조세부담률이 20% 정도 밖에 되지 않는데 이는 OCED 국가들에 비해 턱없이 낮은 수준”이라고 꼬집었다.

소득세, 부가가치세 등 주요 세목의 증세가 필요하다고 봤다. 이 교수는 “소득세, 부가가치세, 법인세가 전체 세수의 70% 정도 되는데 셋 다 늘릴 필요가 있다”며 “부동산 투기 고질병을 뿌리 뽑겠다는 상징적 의미로 토지보유세도 올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전체 가구 약 88%에 선별 지급하는 국민지원금도 복지재정 확대 기조와 맞지 않는다며 비판했다. 이 교수는 “88%라는 졸렬한 숫자보다는 100% 지원으로 가는 게 맞다”며 “선별비용이 엄청난데 왜 불필요한 비용을 쓰며 경계선에서 지원받지 못하는 사람을 만드느냐”고 물었다.

이 교수는 “우리나라의 재정 보수주의가 심각한 수준”이라며 “(차기 정부에서는) 향후 복지증세 문제를 최우선으로 두고 나라를 제대로 이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지유 (noticed@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