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상물가 여전히 뛰는데..국민지원금이 물가상승 불 붙일라

공지유 2021. 9. 23. 07: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추석 연휴 기간 성수품 공급 확대 등 물가 안정에 나섰지만 여전히 일부 품목에서 오름세가 지속하며 국민들의 물가 부담이 이어지고 있다.

전국민 약 88%에게 지급되는 국민지원금에 따른 물가 상승 압력으로 가계 부담을 키울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국민지원금으로 물가상승 압력↑"안정화 주력할 것"소비자물가 고공행진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지난 6일부터 지급된 국민지원금이 물가 상승을 부추길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추석 안정화 대책'에도 주요 농축수산물 오름세 지속
달걀·소·돼지고기 물가 평년 대비 10% 이상 높아
지원금 지급으로 유동성↑.."물가 상승 위험요인"

[세종=이데일리 공지유 기자] 정부가 추석 연휴 기간 성수품 공급 확대 등 물가 안정에 나섰지만 여전히 일부 품목에서 오름세가 지속하며 국민들의 물가 부담이 이어지고 있다. 전국민 약 88%에게 지급되는 국민지원금에 따른 물가 상승 압력으로 가계 부담을 키울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6일 서울 마포구의 한 재래시장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추석 직전까지도 물가 고공행진…‘급겹살’, ‘금란’ 여전

앞서 정부는 추석 민생안정 대책으로 지난달 30일부터 배, 달걀, 사과, 소고기, 돼지고기 등 16개 농축수산물과 쌀 등에 대한 공급을 평년대비 1.4배 이상 확대했다. 기획재정부는 이후 지난 10일 기준 14개 품목과 쌀의 가격이 하락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올해 들어 4월부터 5개월째 소비자물가가 2%대 상승폭을 기록하는 등 계속된 물가 상승으로 대부분 농축수산물의 가격은 여전히 평년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이달 17일 기준 쌀 20kg의 평균 가격은 5만 5191원으로, 평년 대비 16.1%, 전년 대비 4.6% 올랐다. 달걀의 경우 특란 30개 기준 평균가격 6497원으로 1년 전과 비교해 13.0% 상승했다.

사과의 경우에는 홍로 10개 기준 가격이 지난 10일 2만 4762원에서 17일 2만 8267원으로 약 14% 상승했다. 이는 평년보다도 18.7% 오른 가격이다. 배 10개 가격도 3만 3165원으로, 지난 10일보다 1.5%, 1년 전에 비해 6.0% 올랐다.

소고기와 돼지고기 가격도 큰 폭으로 올랐다. 불고기용으로 즐겨 먹는 한우 설도 100g 가격은 17일 기준 6042원으로, 평년보다 10.8%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국산냉장 삼겹살 100g의 가격도 2530원으로 평년보다 17.8% 상승했다.

국민지원금으로 물가상승 압력↑…“안정화 주력할 것”

소비자물가 고공행진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지난 6일부터 지급된 국민지원금이 물가 상승을 부추길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22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 17일까지 국민지원금 대상자(잠정)의 90.0%인 3891만 4000만명이 지원금을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

약 11조원의 국민지원금 지급에 따라 늘어난 유동성으로 물가 상승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는 “국민지원금 지급은 물가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건 아니지만 잠재적으로 물가를 상승시키는 위험요인”이라며 “안 그래도 추석으로 인해 물가압력이 있는 상황에서 물가를 밀어올리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성 교수는 “피해 집중지원이 아닌 일반지원인 국민지원금 특성상 대체효과 때문에 추가소비가 많이 늘지는 않을 것”이라며 “재난지원금 효과는 적으면서 유동성만 많이 풀리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해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이후에도 주요 식료품 물가가 큰 폭으로 오른 바 있다. 통계청의 지난해 6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돼지고기와 국산 소고기 가격이 각각 16.4%, 10.5% 올랐다.

정부는 지난해 지원금 지급으로 인한 물가 상승이 있던 만큼 올해는 추석 이후에도 지속적인 관리와 점검을 통해 물가 안정화에 주력하겠다는 방침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지원금 지급이 시차를 두고 가격에 반영되는 측면이 있는 만큼 지표를 보고 있는 상황”이라며 “지난해 지원금 지급 이후 물가가 오른 만큼 올해에는 미리 대비해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공지유 (noticed@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