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다발 악재 코인시장 흔든 이유

이지현 2021. 9. 23. 07:2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의 부동산 개발업체인 헝다그룹의 파산위기가 암호화폐 시장도 흔들고 있다.

23일 SK증권에 따르면 헝다그룹발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커지며 암호화폐 전체 시총(2조1000억달러)이 3000억달러나 사라졌다.

한대훈 SK증권 연구원은 "헝다그룹의 위기가 고조되면서 테더사가 헝다그룹의 채권을 보유하고 있다면 USDT의 상환능력에 의문이 생기고 이는 암호화폐 시장 전체에 파급효과를 불러오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인기업 헝다 회사채 보유설 제기
암호화폐 시장 출렁..우려 과도해

[이데일리 이지현 기자] 중국의 부동산 개발업체인 헝다그룹의 파산위기가 암호화폐 시장도 흔들고 있다.

23일 SK증권에 따르면 헝다그룹발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커지며 암호화폐 전체 시총(2조1000억달러)이 3000억달러나 사라졌다. 제2의 리먼사태가 될 수 있다는 불안감이 투자심리를 위축시킨 것으로 풀이된다.

게다가 스테이블코인인 USDT의 발행사 테더(Tether)가 헝다그룹의 회사채를 보유하고 있다는 소식도 악재로 작용했다. 한대훈 SK증권 연구원은 “헝다그룹의 위기가 고조되면서 테더사가 헝다그룹의 채권을 보유하고 있다면 USDT의 상환능력에 의문이 생기고 이는 암호화폐 시장 전체에 파급효과를 불러오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2008년 금융위기를 예견했던 마이클 버리가 트위터에 이런 내용을 트윗하면서 우려가 확산했다. 하지만 암호화폐 시장에서 중국의 영향력은 많이 약해졌다. 중국은 정부를 중심으로 은행과 핀테크 기업을 압박해 암호화폐에 대한 거래를 금지했고, 채굴도 금지하면서 채굴기업의 90%가 폐쇄하거나 해외로 이전했기 때문이다.

한대훈 연구원은 “일부에서 제기된 테더(Tether)의 헝다그룹 회사채 보유도 현재로선 루머에 가깝다”며 “헝다그룹 이슈 부각에 따른 리스크 회피가 가격상승에 따른 차익 실현 빌미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글로벌 금융시장 전체적으로 봤을 때 헝다사태는 향후 예의주시해야 할 이슈라고 강조했다. 글로벌 금융시장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면 암호화폐 역시 하락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한 연구원은 “현재까지 진행된 상황을 지켜볼 때 헝다그룹 이슈만으로 암호화폐 시장에만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고 단정 짓기는 힘들고 중국의 영향력도 예전만 못하다”며 “테다의 헝다그룹 회시채 보유도 확인된 바 없다. 계속 헝다그룹 이슈를 지켜봐야겠지만, 현재까지의 우려는 과도하다”고 말했다.

이지현 (ljh423@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