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추세하락 아니다..삼전·SK하이닉스 단기조정 그칠 것"

김소연 입력 2021. 9. 23. 07:5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한금융투자는 23일 반도체 업종에 대해 이번 조정의 본질은 IT 공급망 차질이라며 전형적 하락 사이클과 다르다고 분석했다.

메모리 대형주인 삼성전자(005930), SK하이닉스(000660)의 현재 주가는 최악의 가정이 상당부분 반영돼 이번 조정은 단기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한금융투자 보고서
"전형적 하락 사이클과 달라..2018년 비교 과도"

[이데일리 김소연 기자] 신한금융투자는 23일 반도체 업종에 대해 이번 조정의 본질은 IT 공급망 차질이라며 전형적 하락 사이클과 다르다고 분석했다. 메모리 대형주인 삼성전자(005930), SK하이닉스(000660)의 현재 주가는 최악의 가정이 상당부분 반영돼 이번 조정은 단기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메모리 대비 공급 부족이 상대적으로 심한 비메모리 섹터에서 IT 공급망 차질을 누리거나 수혜를 볼 DB하이텍(000990), 한미반도체(042700)의 주가 반등을 전망했다. 반도체 업종에 대한 비중확대 의견을 유지했다.

최도연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이날 보고서에서 “D램 현물가격이 하락하면서 고정거래 가격을 하회하고 있다. 주식 시장은 역사상 가장 가팔랐던 하락 사이클인 2018년 하반기~2019년 상반기 공포를 소환시켰다”며 “현재 2018년 하반기와 유사한 구간이라고 비교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형적인 하락 사이클은 수요가 좋을 것이라고 예상해 공급을 대폭 증가시켰는데 수요가 예상을 크게 하회하면서 발생했다”며 “그러나 이번 조정은 코로나에 따른 것으로 전형적인 사이클과 다르다”고 말했다.

최 연구원은 “전형적인 하락 사이클과 비교해 전방 업체들의 재고 조정 성격이 다르고, 공급부담이 제한적이며 전방업체들의 재고 수준이 상대적으로 양호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조정은 코로나19로 인한 특이한 사이클로 접근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며 “2022년 1분기까지 메모리 업황 불확실성이 존재할 순 있겠지만 주가는 2개 분기를 선행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최근 베트남, 말레이시아 코로나 확산세 둔화, D램 현물가격 하락세 둔화에 주목한다고 했다.

최 연구원은 “2분기 비메모리 공급부족, 2분기 말 이후 베트남, 말레이시아 코로나19 확산에 의한 스마트폰, 서버부품·보드의 생산 차질이 문제였다”며 “메모리가 추세적으로 하락 사이클로 진행될 위험은 코로나19가 장기화돼 공급망 차질 기간이 IT 진성 수요 증가 기회를 덮어버릴 경우”라고 분석했다.

최 연구원은 반도체 투자전략을 대형주와 개별 부품소재 종목·공급망 차질 수혜주로 분류했다. 그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현재 주가는 최악의 가정까지 상당 부분 반영한 상태”라며 “단기적으로 과도한 주가 하락을 만회하는 주가 반등을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조정이 단기 조정으로 그칠 전망이다. 주가는 최하단 밴드에 위치하고 있다”며 “이후 전방 주문 확대 구간에서 주가 랠리를 예상한다”고 내다봤다.

아울러 메모리 대비 공급 부족이 상대적으로 심한 비메모리 섹터에서 IT 공급망 차질을 누리거나 수혜를 볼 DB하이텍, 한미반도체의 주가 반등을 예상했다.

김소연 (sykim@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