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한미 외교장관 연쇄회담.."창의적 대북관여 방안 논의"

정다슬 입력 2021. 9. 23. 11:11 수정 2021. 9. 23. 13: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과 미국, 일본 외교장관이 만나 북한 문제와 관련 교착상태를 해결하기 위한 해법 마련을 논의했다.

특히 한미 외교장관 회담에서는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이끌어내기 위한 창의적 해법 마련을 모색했다고 밝혀 새로운 대북 메시지가 나올지 주목된다.

정 장관은 양자 회담이 끝난 오후 7시2분께 회담장을 나서면서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 총회 연설에서 내놓은 종전선언 제안, 북한의 최근 탄도미사일 발사 등에 대한 논의가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물론"이라고 답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약 1시간 반 가량 진행돼..종전선언 논의 이뤄진듯
23일 한일 외교장관 회담도 열려
정의용(오른쪽 테이블, 앞에서 세번째) 외교부 장관과 토니 블링컨(가운데 테이블 왼쪽부터 세번째) 미국 국무장관, 모테기 도시미쓰(왼쪽 테이블 앞에서 세번째) 외무상이 22일(현지시간) 한미일 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외교부 제공)
[이데일리 정다슬 뉴욕=김정남 특파원] 한국과 미국, 일본 외교장관이 만나 북한 문제와 관련 교착상태를 해결하기 위한 해법 마련을 논의했다. 특히 한미 외교장관 회담에서는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이끌어내기 위한 창의적 해법 마련을 모색했다고 밝혀 새로운 대북 메시지가 나올지 주목된다.

정의용 한국 외교부 장관,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은 22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뉴욕 롯데뉴욕팰리스 호텔에서 3자 회담을 열었다. 이번 회담은 유엔 총회 개최를 계기로 이뤄졌다. 한미일 외교장관이 한 자리에 만난 건 지난 5월 영국 런던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외교·개발장관회의 이후 4개월여 만이다.

3자 회담은 이날 오후 5시45분께 시작했고, 1시간 가까이 지난 6시 39분께 끝났다.

이날 회담에서 3국 외교장관들은 최근 한반도 상황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앞으로도 소통을 지속하기로 했다. 또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의 실질적 진전을 위해 외교적 노력을 강화하기도 했다.

아프가니스탄과 미얀마 상황에 대한 의견도 교환했다. 아울러 기후변화, 보건 등 글로벌 현안 대응에 있어서도 3국이 공유하는 가치를 기반으로 미래지향적이고 호혜적인 협력방안을 계속 모색해나가기로 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정 장관과 블링컨 장관은 이후 20분 넘게 양자 회담을 이어갔다. 이날 회의에서 양 장관은 한반도평화프로세스의 실질적 진전을 위한 대화의 시급성에 공감하고 창의적이고 다양한 대북 관여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 총회 기조연설을 계기로 제안한 종전선언과 관련한 논의가 이뤄졌으리라고 짐작된다. 정 장관은 양자 회담이 끝난 오후 7시2분께 회담장을 나서면서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 총회 연설에서 내놓은 종전선언 제안, 북한의 최근 탄도미사일 발사 등에 대한 논의가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물론”이라고 답했다.

아울러 양 장관은 굳건한 한미 동맹이 동북아시아와 인도태평양 지역, 세계의 평화·안정·번영의 핵심축(linchpin)임을 재확인하고 기후변화, 코로나19 대응 등 역내 협력을 넘어 글로벌 현안 해결을 위한 한미간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다.

정 장관은 이튿날인 23일 오전 모테기 외무상과 따로 만나 한일 양자 회담을 진행한다.

정다슬 (yamye@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