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대장동 의혹 사건' 국정조사·특검 요구, 응하지 않을 것"

이상원 입력 2021. 9. 23. 12: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장동 개발 의혹'과 관련해 23일 국민의힘이 국정조사 요구서와 특검법을 제출한 것에 대해 민주당은 "지금으로서 불필요한 국정조사 요구와 특검을 요구하는 것에 대해 응하는 것은 검토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김병욱 의원도 "대장동 개발은 구 한나라당 세력이 민간 기업을 통해 개발 이익을 독점하려던 것을 이재명 시장이 제동을 걸고 공공에서 참여하는 사업으로 바꾼 기념비적 사건"이라며 "어이없게 국민의힘이 나서서 국정조사를 하자는 것은 정치공세이자, 지금 화천대유에서 7년간 근무한 곽상도 국회의원 아들, 고문 활동한 원유철 전 의원부터 수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與 "대장동 의혹 사건은 이미 검찰에서 수사..국정조사 불필요"
"대장동 개발은 이재명 지사가 공공으로 전환한 기념비적 사건"
"국정조사·특검을 해야할 일은 윤 전 총장의 고발사주 의혹"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대장동 개발 의혹’과 관련해 23일 국민의힘이 국정조사 요구서와 특검법을 제출한 것에 대해 민주당은 “지금으로서 불필요한 국정조사 요구와 특검을 요구하는 것에 대해 응하는 것은 검토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23일 오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가 열리고 있다.(사진=뉴스1)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민주당 정책조정회의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대장동 개발 사건은) 이미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사건이며 해당 상임위에서도 검토될 수 있는 부분”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오히려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나아가야 하는 중요한 시기에 국정조사와 특검과 같은 네거티브 전략으로 불필요한 논란을 키우는 것에 대해 상당한 유감을 표명한다”며 “대장동 의혹은 오히려 원유철 전 의원과 곽상도 의원의 아들과 연결된 부분에 대해 국민의힘에서 명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정책조정회의에서도 민주당 의원들은 국정조사·특검 요구에 강한 비판을 쏟아냈다.

이수진 의원은 “사실 2015년이면 서슬 퍼런 박근혜 정부 시절이었고 이재명 성남시장이 눈엣가시 같은 존재였을 텐데 (당시 정부에서) 민관에서 공동개발하게 왜 가만뒀겠느냐”라며 “부적절하거나 비리가 있었다면 그때 이미 수사했을 것일 텐데 현재 국민의힘은 민간업자의 수익이 많으니 특혜가 있었을 것이라며 국정조사니 특검이니 정치공세를 펴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그는 “지금 국정조사와 특검을 해야 할 일은 윤석열 검찰의 고발 사주, 윤석열 후보의 가족비리 사건”이라며 “검찰과 공수처는 이에 대한 철저 진상규명에 속도를 내야 하며 진짜 범죄와 비리는 여기에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고 언급했다.

김병욱 의원도 “대장동 개발은 구 한나라당 세력이 민간 기업을 통해 개발 이익을 독점하려던 것을 이재명 시장이 제동을 걸고 공공에서 참여하는 사업으로 바꾼 기념비적 사건”이라며 “어이없게 국민의힘이 나서서 국정조사를 하자는 것은 정치공세이자, 지금 화천대유에서 7년간 근무한 곽상도 국회의원 아들, 고문 활동한 원유철 전 의원부터 수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 공모과정 의혹 제기에 대해서도 “입찰과정은 공정했고 입찰과정 소요시간도 로비 연루가 되지 않게 단시간에 잘 끝냈다”고 덧붙였다.

한편 추미애 전 장관은 국정조사·특검과 관련해 민주당과는 사뭇 다른 주장을 내놓았다. 추 전 장관은 “나는 (국정조사및 특검 조사를)가도 상관이 없지 않나, 이재명 후보 측에 나올 건 없을 것 같기는 하다”면서도 “이 특검을 마치 여론몰이 무대로 만들며, 제대로 주목을 해서 보지 못하고 정치적 사건으로 물타기를 한다든지 이러한 소지가 조금 있지 않나 하는 점은 있다“고 신중한 태도를 내비쳤다.

이상원 (prize1@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