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아모레퍼시픽, 설화수 브랜드 유닛장 심재완 전무 선임

윤정훈 입력 2021. 9. 23. 13:23 수정 2021. 9. 23. 19: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모레퍼시픽(090430)이 신임 설화수 브랜드 유닛장에 심재완 에뛰드 대표이사(전무)를 선임했다.

아모레퍼시픽은 설화수를 대표적인 럭셔리 브랜드로 집중 육성하기 위해 작년 11월 조직개편에서 별도 유닛(본부)으로 독립·승격시켰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아모레퍼시픽은 최근 설화수 브랜드 유닛장에 심재완 전무를 선임했다.

아모레퍼시픽이 기존 설화수 브랜드 유닛장이던 임중식 상무가 지난달 병고로 세상을 떠나면서 발생한 공백을 메우기 위해 상시 인사를 단행한 것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에뛰드 대표 심재완 전무, 설화수 유닛장으로 이동
설화수의 온라인 전환 이끌 적임자로 판단
에뛰드 신임 대표는 이창규 아모레G 전략실장

[이데일리 윤정훈 기자] 아모레퍼시픽(090430)이 신임 설화수 브랜드 유닛장에 심재완 에뛰드 대표이사(전무)를 선임했다. 아모레퍼시픽은 설화수를 대표적인 럭셔리 브랜드로 집중 육성하기 위해 작년 11월 조직개편에서 별도 유닛(본부)으로 독립·승격시켰다.

심재완(좌) 아모레퍼시픽 설화수 브랜드 유닛장(전무), 이창규 에뛰드 신임 대표이사(상무)(사진=아모레퍼시픽그룹)
23일 업계에 따르면 아모레퍼시픽은 최근 설화수 브랜드 유닛장에 심재완 전무를 선임했다. 아모레퍼시픽이 기존 설화수 브랜드 유닛장이던 임중식 상무가 지난달 병고로 세상을 떠나면서 발생한 공백을 메우기 위해 상시 인사를 단행한 것이다.

설화수는 아모레퍼시픽그룹(아모레G)이 추구하는 ‘아시안 뷰티’의 대표적인 럭셔리 브랜드다. 최근 중국 시장에서 에뛰드, 이니스프리 등 중저가 브랜드가 어려움을 겪었음에도 설화수는 굳건히 자리를 지켰다.

아모레G는 지난 2분기에도 설화수의 약진에 힘입어 실적 회복을 이어갔다. 아모레G는 올해 2분기 전년 대비 10.4% 늘어난 1조 3034억원 매출과 188.5% 증가한 1046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특히 설화수는 2분기 중국 매출이 60% 신장하는 성과를 거뒀다. 설화수가 브랜드 유닛으로 독립한 이후 오프라인 위주의 신비주의 전략을 탈피하고 온라인 채널 중심의 마케팅을 취한 덕분이다.

아모레퍼시픽은 신임 심 유닛장을 설화수의 디지털 전환 전략을 성공적으로 이어갈 적임자로 판단했다. 심 유닛장은 1993년 아모레퍼시픽(당시 태평양)에 입사한 이후 홈쇼핑영업팀장, DS영업팀장, 온라인 사업부장, 디지털 디비전장, 신성장 BU장, 에뛰드 대표이사 등을 역임한 업계 전문가다.

심 유닛장이 떠난 에뛰드의 빈자리는 이창규 아모레퍼시픽그룹 전략실장(상무)이 채운다. 1972년생인 이 상무는 아모레퍼시픽그룹의 ‘차세대 기수’로 꼽히는 인물이다. 아모레퍼시픽의 대표적인 전략통인 김승환 대표이사가 전략기획 업무를 담당하던 시절 손발을 맞춘 사이기도 하다.

에뛰드가 운영하는 색조 브랜드 에뛰드하우스는 로컬 브랜드에 밀려 중국 오프라인 매장을 대부분 철수했다. 국내 매장도 2016년에는 500개를 넘었지만, 5년만인 현재 기준 150여개 수준으로 대폭 감소했다. 작년 매출액은 1112억원으로 전년 대비 38% 감소했고 18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올해 반기도 235억원의 적자를 이어가고 있다.

에뛰드는 오프라인 매장 정리를 통해 비용을 줄이고, 온라인 채널 확대를 통해 돌파구를 마련 중이다. 실제 팔로워 수 합계가 수 백만명에 달하는 SNS를 활용한 마케팅과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 이커머스 입점 확대 등 디지털화를 꾀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심 전무는 두루 경험이 많은 만큼 설화수 유닛장에 적합한 인물이라 판단했다”며 “올해 연말까지는 기존 사업계획을 바탕으로 업무를 추진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윤정훈 (yunright@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