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119 현장대응력 강화 직제개편..대응총괄과 재난대응 일원화

김경은 입력 2021. 9. 23. 14:1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소방청은 119 현장대응력을 강화하는 직제를 개편했다고 23일 밝혔다.

소방청은 국가단위에서 재난에 대비대응할 수 있도록 현장대응에 중점을 둔 조직 개편을 실시하는 직제개편안이 오는 24일 개정 공포된다고 밝혔다.

전해철 행정안전부장관은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소방공무원의 사기진작과 더불어 현장중심의 소방정책 수립과 대응력 강화로 국민 생명보호 및 재산피해를 최소화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장비기술국, 대응총괄과, 위험물안전과 신설

[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소방청은 119 현장대응력을 강화하는 직제를 개편했다고 23일 밝혔다.

소방청은 국가단위에서 재난에 대비대응할 수 있도록 현장대응에 중점을 둔 조직 개편을 실시하는 직제개편안이 오는 24일 개정 공포된다고 밝혔다.

소방장비의 체계적 관리를 위해 장비기술국을 신설하고 인력을 보강했으며, 대응총괄과를 신설해 재난 초기부터 화재·구조·구급·자연재난 등에 신속한 현장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재난대응의 총괄지휘 기능도 강화했다.

앞으로는 대응총괄과에 모든 재난 대응총괄, 중앙긴급구조통제단 운영, 전국 소방력 동원 등 업무가 일원화된다.

또 위험물에 대한 체계적 관리와 사고 예방 기능 강화를 위해 위험물안전과를 신설하고, 소방공무원 보건·안전정책을 위한 인력을 보강했다.

소방 환경변화에 맞춘 효율적 조직 운영을 위해 유사·중복기능을 통합하고 국·과 명칭은 국민이 보다 알기 쉽게 변경했다.

정보통계담당관실 과 항공통신과(정보통신분야)는 정보통신과로 통합하고, 소방정책국은 화재예방국으로, 119구조구급국은 119대응국, 장비기획과는 장비총괄과로 바뀐다.

소방청은 “재난관리체계(예방-대비-대응-복구(지원))에 맞춘 조직을 갖추게 됐으며, 대형·특수재난 등 급변하는 재난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전해철 행정안전부장관은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소방공무원의 사기진작과 더불어 현장중심의 소방정책 수립과 대응력 강화로 국민 생명보호 및 재산피해를 최소화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경은 (ocami81@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