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있저] 언론에서 사라진 '고발사주' 의혹?..조성은, 윤석열·김웅 고소

안귀령 2021. 9. 23. 20:0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장동 개발 논란을 둘러싼 정치권 공방이 뜨겁습니다.

그런데 대장동 논란에 묻혀

얼마 전까지 언론과 정치권을 달궜던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 관련 기사가 사라졌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민주당 대권 주자 가운데 한 명인 김두관 의원은 SNS를 통해 "보수 언론과 국민의힘이 대장동 의혹을 BBK 사건처럼 만들려고 한다"며 "그러는 사이 윤석열 검찰의 고발 사주 의혹은 언론에서 사라졌다"고 비판했는데요.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역시 "검찰과 언론, 정치권의 물타기"라고 주장했습니다.

[추미애 / 전 법무부 장관 (CBS '김현정의 뉴스쇼') : 늘 검·언·정(검찰·언론·정치권)은 프레임 전환을 해왔거든요. 저는 이것을 그냥 두면 안 되고 수사 속도를 공수처가 내야 된다는 것이고요. 그리고 최근에 대장동 의혹 사건이라고 해서 이걸 다시 키워서 ((고발 사주 의혹을) 덮으려 한다?) 특히 이낙연 후보 쪽 캠프 인사들은 이걸 가지고 공격을 하니까 물타기 프레임 전환을 도와주는 꼴이 됐죠.]

앞서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가 지난해 총선을 앞두고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었던 손준성 검사가 같은 검사 출신인 국민의힘 김웅 의원에게 여권 인사들의 이름이 담긴 고발장을 전달했다고 보도하며 관련 의혹이 불거졌는데요.

제보자 조성은 씨는 핵심 증거인 고발장을 들고 '뉴스가 있는 저녁'에 직접 나오기도 했습니다.

[조성은 /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 (YTN 출연, 지난 15일) : 이건 2020년 4월 3일 김웅 의원을 통해서 손준성 검사가 전달했던 그 고발장입니다. 이걸 당에서 고발을 해달라고 손준성 검사가 있는 검사 1인 내지 또는 수인이 작성했던 문서인데 여기에서는 피해자 윤석열, 피해자 김건희, 피해자 한동훈을….]

하지만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은 "고발장에 지난해 4월 3일 이후 벌어진 일들이 담겨 있다"며 고발장 사후 조작 의혹을 지속해서 제기해 왔습니다.

[이상일 / 윤석열 캠프 공보실장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새아침', 지난 13일) : 손준성 보냄으로 되어 있는 사진이 있잖아요, 사진 사본이죠. 손준성 보냄이 정말 손준성 검사가 보냈는지 확인이 되어야겠죠. 그 다음에 고발장 내용의 문제인데, 4월 3일에 적힌 고발장에 6월 30일 내용이 들어가 있고요. 고발장 작성자가 타임머신을 타고 미래로 가서 모든 상황을 파악을 하고 4월 3일로 돌아와서 고발장을 썼다는 이야기인데, 이게 말이 되는 겁니까.]

그런데 검찰이 지난주 조 씨가 제출한 휴대전화 2대 등에 대한 디지털 포렌식을 진행한 결과 조 씨가 해당 고발장 파일을 지난해 4월 3일 내려받았고, 닷새 뒤 추가로 받은 기록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조 씨가 김 의원으로부터 고발장 파일을 전달받은 시각과 내려받은 시각이 거의 일치하는 것으로 드러난 건데요.

검찰보다 먼저 수사에 착수한 공수처 역시 '손준성 보냄'이라는 메시지의 발송자가 손준성 검사와 동일인이라는 점을 확인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따라 윤 전 총장 측이 주장해온 고발장 조작설이 사실상 힘을 잃게 됐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는데요.

검찰은 당시 고발장과 함께 전달된 실명 판결문을 열람한 검찰 관계자도 확인하고 조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조성은 씨가 오늘 윤 전 총장과 김 의원을 명예 훼손과 모욕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습니다.

기자회견에서 사실상 협박성 발언을 했다며 윤 전 총장에 대해서는 협박 혐의도 추가했는데요.

이미 윤 전 총장 측도 박지원 국정원장과 조 씨를 공수처에 고발한 만큼 이번 의혹을 둘러싼 관련 수사는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뉴스가 있는 저녁 안귀령입니다.

YTN 안귀령 (agr@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및 예방접종 현황을 확인하세요.

연예인 A씨와 유튜버의 싸움? 궁금하다면 [웹툰뉴스]

깔끔하게 훑어주는 세상의 이슈 [와이퍼]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