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연실색" "절망적"..정의화도 최재형 떠났다

김이현 2021. 9. 24. 08:4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지 호소한 주변분들께 미안"
김미애도 '가덕 신공항 재검토'에 반발
앞서 상황실장 출신 김영우 '상속세 폐지' 비판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 뉴시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흔들리고 있다. ‘최재형 전도사’를 자처했던 정의화 전 국회의장이 “최 전 원장에게 대한민국을 맡기기는 어렵겠다는 결론에 도달했다”며 지지 철회를 선언했다.

역시 최 전 원장을 지지한 김미애 의원 역시 입장문을 통해 가덕도 신공항 재검토 결정에 반발했다. 앞서 김영우 전 의원은 ‘상속세 폐지 공약’을 거론하며 “최재형 다움의 실체가 무엇인가”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정의화 “최 전 원장에게 대한민국 맡기기 어렵다는 결론”
지난달 9일 서울 여의도 최재형 전 감사원장 선거사무실에서 열린 선거대책회의에서 정의화 명예공동선거대책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정 의장은 23일 페이스북을 통해 '최재형 후보에 대한 정치적 지지를 철회한다'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캠프 해체 전후 최재형 후보의 역선택방지 포기, 낙태와 상속세 폐지 등 제 생각과는 전혀 다른 정책 발표를 보고 크게 실망해왔다. 가덕신공항에 대한 발언을 접하고는 아연실색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것은 제가 생각한 최재형다움이 아니다”라며 “대통령이 되기 위한 준비가 부족한 것은 채워나가면 되지만, 정치 철학의 문제, 한국 사회의 방향성에 대한 근본적인 시각은 그렇게 할 수가 없다”고 꼬집었다.

정 의장은 “훗날을 위해 몇가지 사안에 대한 나의 철학과 소신을 밝히고자 한다”며 “상속세는 부의 대물림으로 빈부 격차가 확대 재생산되는 것을 줄이는 순기능이 있으며, 따라서 전면폐지보다는 기업인의 의욕을 높이고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점에서의 조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모든 낙태는 불법이란 주장에 대해서 동의하지 않는다”며 “근친상간, 성폭행 등으로 인한 임신과 유전적 질환에 대해서는 허용의 길을 열어두어야 한다”고 했다.

가덕도 신공항 전면 재검토에 대해선 “실망을 넘어 절망적”이라며 “며칠만의 말바꾸기도 문제지만 후보로서 국토균형발전과 대한민국의 미래비전이 없음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다”고 맹비난했다.


정 의장은 “국민들이 최 전 원장에게 기대한 것은, 그리고 제가 말한 최재형다움은 법관 출신으로서 시장경제와 자유민주주의를 위한 법치와 헌법수호정신, 그리고 약자에 대한 사랑의 진정성 등을 기반으로 승부를 보시라는 것이었다”며 “그러나 최근 한 달여 최 전 원장의 정책발표와 행보는 지지율 하락을 반전시키기 위해 논쟁적 사안의 극단을 선택하면서 논란을 쏟아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는 표를 의식하는 기존 정치인과 다를 바 없는 모습”이라며 “당장의 인기와 표를 생각하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했다.

정 의장은 “저 스스로도 지지를 철회하게 되어 마음이 무겁다”면서 “저와 오랜 인연을 맺고 계신 소중한 분들께 그동안 최 전 원장을 지지해달라고 호소해왔는데 본의 아니게 큰 빚을 지게 되었다”고 전했다.

이어 “이분들께도 결과적으로 제가 사려 깊지 못한 것이 되었다. 이 자리를 빌려 제 주변 분들께도 미안함을 전한다”며 “저의 안타까운 결단이 대통령선거와 정치지도자의 중요성, 나라의 미래에 대해 한 번 더 고민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글을 맺었다.

김미애 “가덕신공항 재검토 동의 못해” 김영우 “최재형다움 무엇”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지난달 5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임시 현충탑 참배소에서 참배를 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미애 의원, 부인 이소연 여사, 최 전 감사원장, 박대출 의원. 뉴시스

현역 국민의힘 의원 중 두 번째로 최 전 원장을 지지하고, 캠프 해체 전 여성가족총괄본부장을 맡았던 김미애 의원 역시 이날 입장문을 통해 “최재형 후보를 지지하고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도왔던 입장이지만, (가덕도 신공항) 재검토 주장은 절대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심각한 우려와 실망을 표하는 바이며, 평면적 논의에서 벗어나 재검토 주장 철회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시 분열과 갈등, 혼란을 야기할 의도가 있는 게 아니라면 부산시민의 희망과 기대를 꺾으려 해서는 안 된다”며 “리더는 자신의 소신도 중요하지만, 다른 의견을 존중하고 포용할 줄 아는 유연하고 균형적인 사고와 태도 역시 반드시 갖춰야 하는 덕목”이라고 에둘러 비판했다.

이어 “곁에서 도왔던 최재형 후보의 주장을 반박하게 되어 마음이 무겁지만, 이번 가덕신공항 전면재검토 주장만큼은 심사숙고하여 재고해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지난 7월 28일 서울 여의도 대하빌딩에 마련된 국민의힘 대선주자 최재형 전 감사원장의 캠프에서 김영우 캠프 상황실장(왼쪽 두번째)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사무실 집기 등을 점검하고 있다. 뉴시스


앞서 캠프 상황실장을 지냈던 김영우 전 의원 역시 지난 16일 개인 SNS를 통해 “최재형다움의 실체가 무엇인가”라며 상속세 폐지 공약을 에둘러 비판하기도 했다.

김이현 기자 2hyun@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