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얀 쫄면, 검은 떡볶이, 빨간 짜장..상식 깨는 이색음식

전재욱 2021. 9. 24. 10:5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하얀 쫄면, 검은 떡볶이, 빨간 짜장은 색깔로 음식을 판명하는 우리의 인지를 깨뜨리는 것이라 눈길이 간다.

단순히 이목을 받으려고 단장만 한 게 아니라 음식 본연의 결은 살리되 색을 틀어 맛을 가미했으니 두고 먹어볼 만하다.

검은 떡볶이하면 짜장 떡볶이를 먼저 떠올리기 쉽지만 맛은 아예 다르다.

매콤함에 불 맛까지 더해 기존 짜장면보다 덜 느끼한 것도 특징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생선으로 담근 어간장 베이스로 감칠맛 넘치는 '하얀 쫄면'
오징어먹물·초콜릿 기반해 아이도 부담없는 '검은 떡볶이'
춘장대신 두반장으로 매콤함 더하고 불맛 살린 '빨간 짜장'

[이데일리 전재욱 기자] 하얀 쫄면, 검은 떡볶이, 빨간 짜장은 색깔로 음식을 판명하는 우리의 인지를 깨뜨리는 것이라 눈길이 간다. 단순히 이목을 받으려고 단장만 한 게 아니라 음식 본연의 결은 살리되 색을 틀어 맛을 가미했으니 두고 먹어볼 만하다.

하얀쫄면.(사진=스쿨푸드)
24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분식 프랜차이즈 스쿨푸드가 출시한 하얀 쫄면 ‘어간장 육감쫄면’은 `쫄면은 빨간 소스`라는 기존의 상식을 바꾼다.

어간장 육감쫄면은 장인이 만든 제주 어간장을 기반으로 하는 간장 베이스 쫄면이다. 어간장은 제주에서 잡은 등푸른 생선과 다시마, 무, 등 각종 국내산 재료를 넣고 3년간 숙성시켜 감칠맛이 일품이다.

여기에 구운 돼지고기와 부추를 넣어 맛을 냈다. 직화구이 특유의 불맛을 내는 돼지고기가 아삭아삭하고 신선한 부추와 어우러져 다채로운 맛과 식감을 선사한다.

스쿨푸드 관계자는 “어간장 육감쫄면은 기존 빨간 쫄면 이미지에서 완전히 벗어난 독창적인 메뉴”라며 “쫄깃함과 감칠맛을 고루 갖추고 오랜 시간 연구 끝에 탄생한 메뉴로 양념이 맵지 않아 아이들도 즐길 수 있다”고 말했다.

배떡의 `블랙로제떡볶이`도 떡볶이는 빨갛다는 기존의 식품 공식을 깬다. 블랙로제떡볶이는 어징어 먹물이 함유돼 검은색을 띠기 때문이다. 로제 소스가 들어 고소한 치즈의 풍미도 더한다. 검은 떡볶이하면 짜장 떡볶이를 먼저 떠올리기 쉽지만 맛은 아예 다르다.

초콜릿을 베이스로 하는 ‘신비아파트 신비한 리얼 초코 떡볶이’도 검은 떡볶이의 계보를 잇는다. CJ ENM 애니메이션사업부에서 만든 이 제품은 리얼 리치 초코가 듬뿍 담겨 어린이들이 부담없이 먹을 수 있다. 떡볶이에 뿌려 먹는 트윙클 요술 구슬도 함께 들어있어 재미를 더한다.

빨간짜장면.(사진=풀무원)
짜장면은 검다는 인식을 깨는 제품은 풀무원의 `빨간짜장면`이다. 제품의 특징인 매콤한 빨간 소스의 비밀은 두반장이다. 중국 사천 지방에서 즐겨 먹는 매콤하고 붉은 두반장 소스로 춘장을 대체한 것이다. 매콤함에 불 맛까지 더해 기존 짜장면보다 덜 느끼한 것도 특징이다.

전재욱 (imfew@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