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中 두둔 논란 해명.."韓에 강압적이지 않다"

김정남 입력 2021. 9. 24. 11: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중국의 입장을 대변했다는 논란에 대해 적극 반박했다.

정 장관은 23일(현지시간) 주유엔 한국대표부에서 연 뉴욕특파원단 간담회에서 "중국이 강압적이라고 여러 나라들이 우려를 표하고 있지만, 아직 우리나라에 그렇게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다만 중국의 강압적인 태도에 대한 국제사회의 우려에 대해서는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며 "중국에 전달하고 있다"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강압적인 中에 대한 국제사회 비판은 충분히 인지"
정의용 외교부 장관(왼쪽)이 지난 22일(현지시간) 미국외교협회(CFR) 초청 대담회에서 파리드 자카리아 CNN 앵커와 대담을 하고 있다. (사진=외교부 제공)

[뉴욕=이데일리 김정남 특파원]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중국의 입장을 대변했다는 논란에 대해 적극 반박했다.

정 장관은 23일(현지시간) 주유엔 한국대표부에서 연 뉴욕특파원단 간담회에서 “중국이 강압적이라고 여러 나라들이 우려를 표하고 있지만, 아직 우리나라에 그렇게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앞서 전날 정 장관은 미국외교협회(CFR) 초청 대담에서 중국이 최근 국제사회에서 ‘공세적인(assertive)’ 모습을 보인다는 파리드 자카리아 CNN 앵커의 지적에 “경제적으로 강해지고 있기 때문에 당연하다”고 말하면서 ‘중국 두둔’ 논란을 불렀다. 이날 해명은 중국의 공세적인 태도를 옹호했다는 논란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정 장관은 국제사회가 중국 외교를 비판할 때 쓰는 공세적이라는 단어에 대해서는 “누구든 자기 입장을 강하게 주장할 수 있다”고 해석했다.

그는 이어 ‘강압적인(coercive)’이라는 단어를 언급하면서 “아무리 강대국이라고 해도 자기 주장을 다른 나라에 강요해서는 안 된다”며 “그런 주장을 따를 의무는 없다”고 했다. 중국이 공세적이기는 하지만 강압적이지는 않다는, 다시 말해 미묘한 단어 의미 차이가 오해를 불렀다는 것이다.

정 장관은 다만 중국의 강압적인 태도에 대한 국제사회의 우려에 대해서는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며 “중국에 전달하고 있다”고 했다.

김정남 (jungkim@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