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채널A

[경제 톡톡톡]우윳값 인상 시작..빵·커피 등 도미노 인상 전망

입력 2021. 09. 24. 14:04

기사 도구 모음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1. 서울우유-협동조합이 원유가격 인상분 21원을 반영해 다음달 1일부터 우윳값을 인상합니다.

이번 가격 인상은 지난 2018년 이후 3년 만입니다.

이번 인상으로 대형마트에서 판매되는 서울우유 흰 우유 1리터 제품 가격은 2500원 중반에서 2700원 전후로 오를 전망입니다.

업계 1위인 서울우유의 인상으로 다른 유업체들도 가격을 인상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여기에 빵과 각종 과자류 등 유제품이 들어간 다른 제품으로까지 가격인상이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2. 오늘까지 금융당국에 신고하지 못한 가상자산사업자는 내일부터 영업을 중단해야 합니다.

가상화폐 관련 사업을 지속하려는 기존 사업자는 오늘까지 신고를 마쳐야 하고, 신규 사업자는 요건을 갖추기만 하면 언제든 신고할 수 있습니다.

이번 조치에 따라 국내 거래소 63곳 가운데 29곳만 살아남고 나머지는 무더기 폐업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 살아남은 29곳 중 24곳도 원화 대신 비트코인 같은 가상화폐로 다른 코인을 사고파는 ‘반쪽짜리’ 영업을 하게 됐습니다.

3. KB국민은행이 오는 29일부터 한시적으로 새로운 가계대출 한도 기준을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가계대출 총량 관리 차원에서 주택담보대출과 전세자금대출, 집단대출 한도를 크게 줄이는 건데요.

특히 전세자금 대출의 경우 임차보증금 '증액 범위' 내로 한도가 줄어듭니다.

만약 임차보증금이 최초 4억원에서 6억원으로 오른다면 최대 2억원까지 빌릴 수 있습니다.

가계대출 규모가 큰 국민은행이 대출 한도를 축소하면서 다른 은행의 대출 문턱도 높아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CHANNEL A(www.ichannel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