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전선언 거듭 강조한 이인영.."비핵화 협상의 촉진제"

김미경 2021. 9. 24. 17: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4일 문재인 대통령이 제안한 종전선언에 대해 "한반도 평화의 입구이자 비핵화 협상의 촉진제"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지난 21일(현지시간)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제안한 종전선언의 의미를 거듭 강조한 것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유엔총회에서 "나는 오늘 한반도 '종전선언'을 위해 국제사회가 힘을 모아주실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며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가 모여 한반도에서의 전쟁이 종료됐음을 선언하자고 제안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4일 통일외교협회 창립총회 축사 발언
"커다란 비용 들지 않고 군사 변동 없어"
문 대통령 제안 종전선언 의미 재차 부여
"대화만이 해결책" 북에 대화 손짓 보내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4일 문재인 대통령이 제안한 종전선언에 대해 “한반도 평화의 입구이자 비핵화 협상의 촉진제”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지난 21일(현지시간)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제안한 종전선언의 의미를 거듭 강조한 것이다.

이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열린 통일외교협회 창립총회 및 기념 세미나 축사를 통해 “종전선언은 전쟁과 적대 의지를 내려놓고 상호 간 신뢰와 존중의 걸음을 증진시킬 수 있는 매우 유용하고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조치”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사진=뉴시스)
그는 이어 “당장 커다란 비용이 들지 않고, 또 군사분야에 있어서도 급격한 현상 변동이 없다”며 종전선언에 대한 의미를 거듭 부여했다.

그러면서 최근 한반도 정세에 대해서는 “매우 유동적이고 어떤 면에서는 다소 불안정하기도 하다”고 평가하면서 “남북 관계가 ‘장기적 교착’과 ‘평화의 사이클’ 갈림길에 서 있는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한반도에 더 이상의 긴장 고조 없이 남북미가 대화와 협력을 재개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장관은 “서로의 입장이 조금씩 다를 때는 대화와 협상만이 근본적인 해결책”이라면서 “우리 정부는 앞으로도 종전선언을 비롯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중단 없는 추진을 위해 일관되게 노력할 것할 것이며 국제사회와 소통하고 협력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유엔총회에서 “나는 오늘 한반도 ‘종전선언’을 위해 국제사회가 힘을 모아주실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며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가 모여 한반도에서의 전쟁이 종료됐음을 선언하자고 제안했다.

김미경 (midory@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