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특혜 의혹'..'명낙 대전' 대신 추미애 vs 이낙연 설전

이성기 2021. 9. 24. 19:4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4일 오후 부산 KBS 주관으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자 토론회 화두는 역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이었다.

당사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모범적인 공영개발 사례`란 입장을 고수했고, 이낙연 전 대표는 "(대장동 특혜 논란이)민주당에 짐이나 불안 요인이 되지 않길 바란다"며 이 지사를 압박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秋 "국민의힘 논리, '청부 고발' 사건 뒤로 퇴장시켜"
李 "내가 대장동 설계했나, 국민의힘 공격하라"

[이데일리 이상원 이성기 기자] 24일 오후 부산 KBS 주관으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자 토론회 화두는 역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이었다. 당사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모범적인 공영개발 사례`란 입장을 고수했고, 이낙연 전 대표는 “(대장동 특혜 논란이)민주당에 짐이나 불안 요인이 되지 않길 바란다”며 이 지사를 압박했다. 특히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국민의힘 논리로 공격하고 있다”며 이 전 대표를 몰아세우며 거친 설전을 벌여 눈길을 끌었다.

24일 오후 부산KBS 주관으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자 토론회에서 후보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왼쪽부터 김두관, 이재명, 박용진, 이낙연, 추미애 후보. (사진=연합뉴스)

첫 순서로 주도권 토론에 나선 이 전 대표는 이 지사를 향해 “`국민의힘 게이트``토건 비리`로 규정했는데 언제 알았냐고 했더니 지난 17일 언론 보도를 보고 알았다 했는데 어떻게 모를 수 있나. 몰랐다면 국민이 어떻게 해석하겠느냐”고 포문을 열었다. 이에 이 지사는 “토건 세력이 그 땅(대장동) 일대를 샀는데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공공개발하려고) 하니까 못하게 막은 것”이라며 “(민간)개발이익을 50%까지 환수하자는 법이 없는 상황에서도 성남시가 이익을 확보했다”고 반박했다. 그러자 이 전 대표가 “잘했냐, 못했냐를 묻는 게 아니라 어떻게 몰랐냐는 것”이라고 거듭 묻자 이 지사는 “당시에는 몰랐다. 최초 매입 한 사람들이 없어진 줄 알았는데 금융기관 3개 컨소시엄에 끼어 있었다”고 해명했다.

이 지사와 이 전 대표 보다 오히려 추 전 장관과 이 전 대표 간 설전이 눈에 띄었다.

추 전 장관이 “`청부 고발` 사건을 뒤로 퇴장시킨 책임이 이 전 대표에게 있다”고 지적하자, 이 전 대표는 “제가 대장동 프로젝트 설계를 했나. 결제를 했나, 유동규(성남개발공사 전 기획본부장)를 임명했나”면서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묻는다면 국민의힘을 공격하라, 저한테 왜 공격하나”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추 전 장관이 “이 전 대표 때문에 호남에서 투표율이 최저로 떨어졌다”고 하자 이 전 대표는 “사실과 다르다”고 맞섰다.

검찰개혁을 둘러싸고도 논쟁을 벌였다.

추 전 장관이 “개혁의 문 앞에서 주저했다”고 몰아세우자 이 전 대표는 “거듭 말하지만 당정청 간 긴밀하게 소통했고 일부 당사자가 추 전 장관이었다”고 반박했다. 추 전 장관이 “당정청 멤버가 아니다”고 하자 이 전 대표는 “중요할 때마다 상의를 드렸고 추 전 장관이 (검찰개혁을)잘못 다뤄서 대통령까지 사과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미안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성기 (beyond@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