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당대로1]정의화도 떠나..J형의 외로운 홀로서기

박태진 2021. 9. 25. 07: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의 홀로서기가 시작됐다.

정 전 의원은 지난 23일 페이스북을 통해 "캠프 해체 전후 최재형 후보의 역선택방지 포기, 낙태와 상속세 폐지 등 제 생각과는 전혀 다른 정책 발표를 보고 크게 실망해왔다. 가덕신공항에 대한 발언을 접하고는 아연실색했다"며 "최 전 원장에게 대한민국을 맡기기는 어렵겠다는 결론에 도달했다"며 지지 철회의 뜻을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캠프 해체 후 파격적 공약 발표에 논란의 중심 서
상속세 폐지·가덕도신공항 재검토에 내부 반발
국민의힘 대선 경선 2차 컷오프 통과 주목

[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의 홀로서기가 시작됐다. 추석 명절 전 캠프 해체를 선언한 데 이어 지지 성명을 냈던 정의화 전 국회의장이 지지 철회를 선언했기 때문이다. 가덕도 신공항 원점재검토 발언까지 나오면서 그를 지원하면 현역 국회의원들마저 등을 돌렸다. J형의 외로운 사투가 본격화했다.

최재형 국민의힘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지난 23일 서울 강서구 ASSA빌딩 스튜디오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경선후보자 2차 방송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취재단)
이번 주 정가에서 눈여겨 볼 만한 이슈 중 하나는 최 전 원장의 전도사를 자처했던 정 전 의장이 최 전 원장을 떠난 것이다.

정 전 의원은 지난 23일 페이스북을 통해 “캠프 해체 전후 최재형 후보의 역선택방지 포기, 낙태와 상속세 폐지 등 제 생각과는 전혀 다른 정책 발표를 보고 크게 실망해왔다. 가덕신공항에 대한 발언을 접하고는 아연실색했다”며 “최 전 원장에게 대한민국을 맡기기는 어렵겠다는 결론에 도달했다”며 지지 철회의 뜻을 밝혔다.

그는 “이것은 제가 생각한 최재형다움이 아니다”라며 “대통령이 되기 위한 준비가 부족한 것은 채워나가면 되지만, 정치 철학의 문제, 한국 사회의 방향성에 대한 근본적인 시각은 그렇게 할 수가 없다”고 꼬집었다.

상속세는 부의 대물림으로 빈부 격차가 확대 재생산되는 것을 줄이는 순기능이 있다는 게 정 전 의장의 주장이다. 전면폐지보다는 기업인의 의욕을 높이고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점에서의 조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는 또 모든 낙태는 불법이란 주장에 대해서 동의하지 않는다고 했다. 정 전 의장은 “근친상간, 성폭행 등으로 인한 임신과 유전적 질환에 대해서는 허용의 길을 열어두어야 한다”고 했다.

정 의장은 “국민들이 최 전 원장에게 기대한 것은, 그리고 제가 말한 최재형다움은 법관 출신으로서 시장경제와 자유민주주의를 위한 법치와 헌법수호정신, 그리고 약자에 대한 사랑의 진정성 등을 기반으로 승부를 보시라는 것이었다”며 “그러나 최근 한 달여 최 전 원장의 정책발표와 행보는 지지율 하락을 반전시키기 위해 논쟁적 사안의 극단을 선택하면서 논란을 쏟아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는 표를 의식하는 기존 정치인과 다를 바 없는 모습”이라며 “당장의 인기와 표를 생각하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했다.

최 전 원장을 지지한 김미애 국민의힘 의원 역시 입장문을 통해 가덕도 신공항 재검토 결정에 반발했다. 그는 “최 후보를 지지하고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도왔던 입장이지만, (가덕도 신공항) 재검토 주장은 절대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다시 분열과 갈등, 혼란을 야기할 의도가 있는 게 아니라면 부산시민의 희망과 기대를 꺾으려 해서는 안 된다”며 “리더는 자신의 소신도 중요하지만, 다른 의견을 존중하고 포용할 줄 아는 유연하고 균형적인 사고와 태도 역시 반드시 갖춰야 하는 덕목”이라고 에둘러 비판했다.

이밖에 캠프 상황실장을 지냈던 김영우 전 의원 역시 최근 페이스북을 통해 “최재형다움의 실체가 무엇인가”라며 상속세 폐지 공약을 에둘러 비판하기도 했다.

최 전 원장이 홀로서기에 성공할 수 있을지, 국민의힘 대선 경선 2차 컷오프(예비경선) 4강에 무난히 안착할 수 있을지, 그의 행보에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박태진 (tjpark@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