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이데일리

[웰컴 소극장]페스트-리버스·오이디푸스 온 더 튜브·플라스틱 러브

장병호 입력 2021. 09. 25. 08:00

기사 도구 모음

대학로를 비롯한 서울 시내 많은 소극장에서 올라가는 공연에 대한 정보를 접하기란 쉽지 않다.

'웰컴 소극장'은 개막을 앞두거나 현재 공연 중인 소극장 연극 중 눈여겨 볼 작품을 매주 토요일 소개한다.

한 달 남짓한 사이에 의문의 병으로 사망자가 속출하기 시작하는데. 코로나19 상황과 맞물린 까뮈의 '페스트'를 새롭게 재해석한 작품으로 "우리는 연결돼 있다"는 통찰을 전한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9월 다섯째 주 볼만한 소극장 연극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대학로를 비롯한 서울 시내 많은 소극장에서 올라가는 공연에 대한 정보를 접하기란 쉽지 않다. ‘웰컴 소극장’은 개막을 앞두거나 현재 공연 중인 소극장 연극 중 눈여겨 볼 작품을 매주 토요일 소개한다. 코로나19로 힘든 상황 속에서도 철저한 방역과 안전 수칙 아래 관객과의 만남을 기다리는 공연들이다. <편집자 주>

연극 ‘페스트-리브스’ 포스터(사진=종이로 만든 배)
◇연극 ‘페스트-리버스’ (9월 30일~10월 10일 여행자극장 / 극단 종이로 만든 배)

2021년 한국, 코로나 격리 생활 요양센터. 수연이 병상에 누워 있다. 어디선가 쥐의 울음소리가 들린다. 까뮈의 ‘페스트’ 시대가 달려온다. 때는 4월. 꽃이 활짝 피는 봄, 리유 박사가 출근길에 쥐 한 마리가 죽어 있는 것을 발견한다. 한 달 남짓한 사이에 의문의 병으로 사망자가 속출하기 시작하는데…. 코로나19 상황과 맞물린 까뮈의 ‘페스트’를 새롭게 재해석한 작품으로 “우리는 연결돼 있다”는 통찰을 전한다.

연극 ‘오이디푸스 온 더 튜브’ 포스터(사진=키르코스, 비밀기지)
◇연극 ‘오이디푸스 온 더 튜브’ (9월 29일~10월 3일 홍익대 대학로 아트센터 소극장 / 키르코스·비밀기지)

지난 대선에서 여론의 힘으로 테베의 대통령으로 당선된 오이디푸스는 사상 초유의 전염병으로 국정운영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국 제약회사에 전폭적인 지원을 거듭한 결과 세계 최초 백신 및 치료제 생산을 확정 짓는다. 그러나 다음날 아침, 신원을 알 수 없는 테러리스트가 대통령을 지목하며 기이한 요구사항을 전달하는데….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의 왕’을 바탕으로 현대 사회의 윤리 문제인 ‘스몰 브라더’를 조명하는 작품이다.

연극 ‘플라스틱 러브’ 포스터(사진=프로젝트팀 물살)
◇연극 ‘플라스틱 러브’ (9월 28~29일 소극장 혜화당 / 프로젝트팀 물살)

이 세계의 창조주는 플라스틱 수조에 우주를 담아 키운다. 컴퓨터로 우주를 계산하고, 코딩하고, 시뮬레이션을 돌린다. 수조 안의 우주에서는 신의 피조물, ‘물살이’들이 헤엄치고 있다. 그들의 설정값에 따라 그 존재 유형이 정해진다. 문제는 신이 한 물살이와 사랑에 빠졌다는 것. 신은 단 한 번의 고백을 성공하기 위해 ‘가장 완벽하게 사랑을 전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계산하기로 한다. ‘사랑의 지속가능성’에 대해 다루는 작품이다.

장병호 (solanin@edaily.co.kr)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