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포기할 수 없는 중국시장.. "역 뻐꾸기 전략을 뛰어넘어라"

강인귀 기자 입력 2021. 9. 25. 19:16 수정 2021. 9. 27. 09:2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은 새로운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해외에서의 투자와 해외 기업의 중국 진출을 적극 환영해왔다.

해외 기업이 중국 내에서 어느 정도 자리를 잡는 시점까지 중국 정부는 배려와 지원을 아끼지 않고, 다른 한편으론 주변 인프라와 관련 산업 그리고 자국의 후발 주자들을 조용히 육성한다.

이러한 중국 정부에 의한 '역 뻐꾸기 전략'으로 중국은 축복의 시장에서 떠올리기조차 싫은 개미지옥으로 변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새로운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해외에서의 투자와 해외 기업의 중국 진출을 적극 환영해왔다. 해외 기업이 중국 내에서 어느 정도 자리를 잡는 시점까지 중국 정부는 배려와 지원을 아끼지 않고, 다른 한편으론 주변 인프라와 관련 산업 그리고 자국의 후발 주자들을 조용히 육성한다.

안정화된 선진국 산업 주자를 통해 열악한 자국의 기업들을 자극하여 성장을 촉진시킨 다음, 자국의 모든 것들이 생존하여 자립 가능한 시점이 오면 어미와 새끼들은 힘을 합쳐 애초 반가이 맞이했던 뻐꾸기를 인정사정없이 둥지에서 몰아낸다.

이러한 중국 정부에 의한 '역 뻐꾸기 전략'으로 중국은 축복의 시장에서 떠올리기조차 싫은 개미지옥으로 변했다.
책 '중국을 이기는 비즈니스 게임'에서는 이렇게 중국 시장이 녹록은커녕 자칫하면 구렁텅이에 빠질 수 있다는 사실을 실감하게 되는 40가지의 사례들을 소개한다.

하지만 중국 시장을 이제 와 포기하기에는 너무나도 그 비중이 커져버렸다. 밉다고, 싫다고, 등 돌려 모른 척할 수 없는 존재인 것이다.

책에서는 저자가 직간접적으로 겪은 중국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로부터 추려낸 필승 노하우의 핵심을 알려준다.

중국과의 사업에서 결핍해서는 안 될 태도와 필수 지식이 해학, 분노, 감동, 충격 등 흥미진진하게 다가온다.



중국을 이기는 비즈니스 게임 / 최승훈 지음 / 리치스가이드 펴냄 / 1만8000원



[머니S 주요뉴스]
NS윤지, 오늘 결혼… 3개월 만에 신랑은 누구?
"아내와 14번 결별?"… 박명수 해명 "사실은"
"다 보이잖아"… 클라라, 아슬아슬 비즈 드레스
패딩으로 가렸는데 '헉'… 김서형, 다 드러난 OO
"악역 아니어도 잘하지?"… '오징어게임' 이정재 반전?
조국 “곽상도 아들 6년 근무하고 퇴직금 50억 실화?”
오징어게임 패러디… 유재석→ 하하 몸개그 '폭소'
"우리 커플일 때 다른 여자 만났잖아"… 자두 폭로
김연경 "내가 꼰대?… 모르겠다"… 유재석 "그게 꼰대"
김동성♥ 인민정, 불화설 일축… “우리 아무일 없다”

강인귀 기자 deux1004@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