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총리 "신규 확진자 85%가 접종 미완료..접종속도 높여야"(종합)

박혜연 기자 2021. 9. 26. 15:2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26일 "추석 명절 대이동의 여파가 무섭다"며 "어느 정도 예견은 하고 있었지만, 그 증가 폭과 속도로 볼 때 매우 엄중한 상황임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번 한 주 동안은 만남과 모임을 자제해 주기 바란다"며 "예방접종이 속도를 내면서 다행히 치명률과 중증화율은 계속 낮아지고 있으나 확진자가 계속 증가하면 의료대응 체계에 주는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6일 중대본.."하루 확진 규모 3000명 돌파, 모임·만남 자제해야"
"부스터샷 곧 시작할 것..학생 접종 충분한 설명·대응체계도 점검"
김부겸 국무총리 2021.9.24/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서울=뉴스1) 박혜연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는 26일 "추석 명절 대이동의 여파가 무섭다"며 "어느 정도 예견은 하고 있었지만, 그 증가 폭과 속도로 볼 때 매우 엄중한 상황임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연휴가 끝나자마자, 하루 확진 규모가 3000명을 돌파했다. 일요일인 오늘도 2700명 넘는 확진자 수를 기록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총리는 "델타변이로 인한 4차 유행이 시작된 이후 숨은 감염원이 지역사회에 누적돼 왔고, 여름 휴가철과 추석 연휴를 계기로 이동과 모임이 늘어나면서 확산의 불길이 계속되고 있다"며 "이번 주 방역상황이 단계적 일상회복의 출발점을 결정짓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다음 달 1일 중대본에서 4일부터 적용될 새로운 거리두기 조정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수도권에 4단계 거리두기 체제가 석 달째 적용되는 가운데 확진자 수가 계속 폭발적으로 늘어날 경우 현행 단계가 연장되거나 방역조치가 더 강화될 가능성이 크다.

김 총리는 "이번 한 주 동안은 만남과 모임을 자제해 주기 바란다"며 "예방접종이 속도를 내면서 다행히 치명률과 중증화율은 계속 낮아지고 있으나 확진자가 계속 증가하면 의료대응 체계에 주는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중수본(중앙사고수습본부)은 지자체와 협력해 늘어난 확진자 치료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병상을 충분히 확보하는 한편, 무증상·경증 환자에 대해서는 안전성 확보를 전제로 재택치료를 확대하는 방안을 함께 강구해달라"고 주문했다.

김 총리는 또 백신 접종과 관련, "최근 2주간 신규 확진자의 85.5%가 미접종자이거나 예방접종이 완료되지 못한 분들"이라며 "접종 속도를 한층 더 높여가야 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10월 초부터 1·2차 접종 간격을 단축해, 예방접종 완료율을 더욱더 높여 나가겠다"며 "백신접종 대상을 청소년과 임신부까지 확대하고, 60세 이상 고령층, 의료기관 종사자 등 고위험군부터 추가접종, 이른바 '부스터샷'을 곧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12세부터 17세까지 접종대상이 확대됨에 따라 학부모님들 걱정이 클 것"이라며 "질병청은 교육당국과 협력해 학생들의 접종과 관련, 해외의 여러가지 사례 등을 말씀드려서 혹시 모를 부작용이나 이상 반응에 대한 대응체계, 국민들께서 걱정하지 않도록 하는 여러 방안에 대해 충분히 정보를 제공하고 관련 사항을 점검해줄 것"을 당부했다.

hypark@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