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파이낸셜뉴스

中,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 때리고 정부 발행 '디지털위안'은 띄우고

이설영 입력 2021. 09. 26. 18:22

기사 도구 모음

중국 정부가 비트코인(BTC) 등 가상자산 때리기를 강화하고 있다.

이 때문에 중국 정부가 디지털위안 활성화를 위해 비트코인 등 민간이 발행하는 가상자산을 불법화하려 한다는 세간의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

2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인민은행은 지난 24일 "비트코인, 이더리움, 테더 등 가상자산은 화폐로서 시장에 유통돼서는 안된다"며 "가상자산 관련 모든 활동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가상자산을 거래하는 이들은 관련법에 따라 형사 처벌할 것"이라고 공식 발표했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가상자산 거래만 해도 형사처벌"
묵인하던 당국, 실제 단속 움직임
디지털위안은 글로벌 데뷔 채비
4대은행, 전용 지갑들 속속 출시
중국 정부가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 때리기를 강화하는 한편으로 중국 정부가 공식적으로 발행한 스테이블코인 디지털위안은 글로벌 무대데뷔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휴대폰에 저장된 디지털 위안 - 웨이브 갈무리 뉴스1
중국 정부가 비트코인(BTC) 등 가상자산 때리기를 강화하고 있다. 가상자산을 거래하기만해도 형사처벌하겠다고 으름장을 놓고 있다. 반면 중국 정부가 공식적으로 발행한 스테이블코인 디지털위안은 내년 2월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통해 글로벌 무대데뷔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때문에 중국 정부가 디지털위안 활성화를 위해 비트코인 등 민간이 발행하는 가상자산을 불법화하려 한다는 세간의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

■인민은행 "가상자산 거래 행위 불법"

2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인민은행은 지난 24일 "비트코인, 이더리움, 테더 등 가상자산은 화폐로서 시장에 유통돼서는 안된다"며 "가상자산 관련 모든 활동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가상자산을 거래하는 이들은 관련법에 따라 형사 처벌할 것"이라고 공식 발표했다. 특히 "해외 가상자산 거래소가 중국인에게 가상자산을 중개하는 것 역시 불법"이라고 규정했다.

중국은 이미 지난 2013년부터 가상자산 거래를 불법으로 규정했지만 실제 엄격한 단속에는 나서지 않았다. 이 때문에 중국 당국의 가상자산 금지 정책 이후에도 중국은 세계 최대의 가상자산 시장으로 성장했다.

그러나 올들어 가상자산 채굴과 거래를 엄격히 단속하겠다고 나선데 이어 이번에는 형사처벌하겠다는 강력한 경고를 내놓은 것이다. 가상자산 시장은 인민은행의 이번 가상자산 거래 형사처벌 방침이 단순한 으름장에 그치지 않을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모양새다. 인민은행의 성명 발표로 코인마켓캡 기준 비트코인은 24일 4만5080달러에서 4만936달러로 하룻새 9. 19% 폭락하기도 했다. 당장 중국의 가상자산 보유자들이 가상자산을 쏟아낼 것이라는 걱정 때문으로 풀이된다.

■디지털위안, 글로벌 무대 준비 가속

반면 중국 당국이 공식적으로 발행한 디지털위안은 5개월 남은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통해 글로벌 무대에 데뷔하기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중국 4대 은행들은 스키장갑, 시계, 카드, 배지 등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위안용 하드웨어 지갑을 출시하고 있다. 스키장갑 등은 동계올림픽을 염두에 두고 내놓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 제품들을 디지털위안 결제단말기에 갖다대면 결제가 이뤄지는 기능을 담고 있다. 또 디지털위안용 지갑이 내장된 스마트폰 심카드나 학교에서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위안 결제 시스템 도 속속 시장에 선보일 준비를 하고 있다.

인민은행은 동계올림픽을 위해 중국을 찾는 외국인들이 은행계좌 없이 휴대폰 번호만으로 디지털위안 지갑을 생성해 디지털위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사물인터넷(IoT) 기기, IC카드, 웨어러블기기를 통해 디지털위안을 구입하고 결제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실제 지난해 10월에는 디지털위안 버스 요금 결제 시스템이 구축됐고, 지금까지 중국내 11개 도시 및 지역에서 디지털위안 사용 테스트가 진행됐다. 인민은행은 해외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디지털위안 사용을 권장할 계획이다.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