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상도 '선제 탈당', 국민의힘 '대장동 역풍' 전전긍긍

2021. 9. 26. 19: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임경구 기자(hilltop@pressian.com)]아들이 대장동 개발 특혜 논란에 휘말린 화천대유로부터 50억 원을 받은 것으로 드러난 국민의힘 곽상도 의원이 26일 탈당계를 제출했다.

탈당계는 제출 즉시 효력이 발생해 국민의힘은 곽 의원에 대한 징계 절차를 진행 할 수 없게 됐다.

곽 의원이 탈당계를 낸 소식은 회의 직전인 4시 30분 경 당 지도부가 공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고위 징계 착수 직전에 탈당계 제출

[임경구 기자(hilltop@pressian.com)]
아들이 대장동 개발 특혜 논란에 휘말린 화천대유로부터 50억 원을 받은 것으로 드러난 국민의힘 곽상도 의원이 26일 탈당계를 제출했다. 국민의힘 지도부가 제명 등 중징계 절차에 돌입하기 직전에 선제적으로 출구를 마련한 셈이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후 5시 국회에서 긴급 최고위원회를 열어 곽 의원에 대한 징계에 착수할 계획이었다. 미국을 방문 중인 이준석 대표도 화상회의 방식으로 최고위에 참석했다. 그러나 회의 뒤 김기현 원내대표는 "곽 의원이 대구시당에 탈당계를 제출했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밝혔다.

탈당계는 제출 즉시 효력이 발생해 국민의힘은 곽 의원에 대한 징계 절차를 진행 할 수 없게 됐다. 곽 의원이 탈당계를 낸 소식은 회의 직전인 4시 30분 경 당 지도부가 공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원내대표는 "최고위원들로부터 여러 의견을 들었고 매우 강경한 입장도 있었다"며 "당으로선 이미 당을 떠난 분에 대해 어떤 절차를 진행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겨냥한 '대장동 게이트'로 이번 사건을 규정하고 공세 수위를 끌어올렸던 국민의힘은 곽 의원 아들의 '로또 퇴직금' 파문으로 역풍을 고민하는 처지가 됐다.

지난 2015년 화천대유에 입사한 곽 의원의 아들 병채 씨는 올해 3월 퇴사하면서 퇴직금과 성과금, 위로금 명목으로 50억 원(원천징수 후 28억 원)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곽 씨는 "일 열심히 하고, (회사로부터) 인정받고, 몸 상해서 돈을 많이 번 것"이라며 법적인 하자가 없다고 항변했다. 그러나 곽 씨의 경력과 화천대유 재직 시 받은 급여에 비해 지나치게 많은 액수를 수령해 '투자 배당금'을 받은 것 아니냐는 의혹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이처럼 상황이 악화된 데다 곽 의원에 대한 징계 기회조차 놓친 김 원내대표는 "곽 의원의 법적 책임 유무는 향후 수사 과정에서 밝혀지겠지만 그 여부를 떠나 공인으로서의 정치적 책임에 대해 당은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고 했다.

곽 의원 징계에 실패한 국민의힘은 대장동 의혹에 대한 특별검사 도입을 요구하며 상황 수습에 나섰지만 실효성을 거둘지는 미지수다.

김 원내대표는 "대장동 게이트는 서민 분양대금을 가로채기 한 단군 이래 최대 개발 비리로 여야 그 누구든, 어떤 의혹도 명명백백 밝혀져야 한다"면서 "실체적 진실을 밝힐 전문성과 공정성 담보할 특검만이 이 게이트 실체를 밝힐 수 있다"고 했다.

[임경구 기자(hilltop@pressian.com)]

Copyright © 프레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