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심'을 노래하는 양요섭 "한순간도 쉽게 노래한 적 없어"[SS인터뷰]

정하은 2021. 9. 27. 07: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서울 | 정하은기자] “‘양요섭 이런 목소리도 있었어?’라는 말을 듣고 싶어요.”

하이라이트 양요섭이 첫 번째 솔로 정규앨범 ‘초콜릿 박스(Chocolate Box)’로 돌아왔다. 이번 앨범은 전역 후 처음이자, 2년 8개월 만에 발매하는 솔로 앨범인만큼 양요섭의 색깔이 진하게 담겼다. 제대 전부터 조금씩 솔로 앨범을 준비해왔다는 양요섭은 “싱글이든 정규든 앨범을 발매하고 새로운 노래를 대중들에게 선보이는 일은 언제나 떨리고, 두근거리고, 긴장된다”고 소감을 밝혔다.

하이라이트의 메인보컬뿐 아니라 솔로 가수로서 탁월한 가창력을 선보인 양요섭은 솔로 데뷔 이후 9년여 만에 발매하는 첫 정규앨범에 자신의 역량을 집약시켰다. 타이틀곡 ‘브레인(BRAIN)’을 포함해 총 12곡을 앨범에 눌러 담았다. pH-1, 쏠, 민서가 피처링을 맡은 곡들도 수록했다.

“초콜릿 박스에서 꺼내는 초콜릿이 어떤 맛일지 모르듯이, ‘양요섭이 이런 음악도 한다고?’ 같은 느낌을 주고 싶었다. 그래서 솔로 앨범에서는 처음으로 여성 아티스트와 듀엣곡도 넣었고, 타이틀곡은 엄청 다크한 느낌으로 콘셉트를 잡았다. 자작곡 작업도 많이 했고, 또 전에 선보이지 않았던 장르의 곡도 수록했다.”
다부지게 소개한 양요섭의 첫 솔로 앨범 타이틀곡 ‘BRAIN(브레인)’은 쓸쓸하고 리드미컬한 기타 리프가 인상적인 미디엄 R&B 곡이다. 기억에 대한 주제를 감각적으로 표현한 가사와 양요섭 특유의 가슴을 파고드는 보컬이 돋보인다. 양요섭은 “추운 겨울에 마시는 따뜻한 핫초코 느낌의 곡”이라고 표현했다. 특히 피처링으로 참여한 pH-1(박준원)과는 초등학교 동창이기도 하다.

양요섭은 “준원이가 피처링을 해줘 곡의 느낌이 200% 더 살아났다. 바쁜 걸 알아서 조심스레 물어봤는데 정말 한 번에 흔쾌히 해주겠다고 말해줘 고마웠다”며 “준원이와는 초등학교 특별활동부 사물놀이반에서 제가 상꽹과리, 준원이가 상장구를 맡아서 그때 꽤 친해졌다. 이렇게 연예계에서 만나게 되어 처음엔 정말 놀랐다. 두 어린 꼬맹이가 아티스트로서 인연을 맺다니 더 뿌듯하고 기분이 좋다”고 말했다.

지난해 전역 후 MBC ‘복면가왕’에서 아이돌 가왕 역대 1위 랭킹에 해당하는 8연승을 기록한 양요섭은 올해 하이라이트 완전체로 성공적인 ‘더 블로잉’ 활동을 펼쳤다. 하이라이트 멤버가 아닌 솔로 양요섭이 보여줄 수 있는 특별함에 대해 “목소리”를 꼽았다. 그는 “이번 앨범을 준비하면서 제 목소리가 생각보다 더 다양한 스타일의 노래에 어울리는 듯한 느낌이 들어서 참 좋았다”고 말했다.

‘복면가왕’ 출연을 통해 더 성장했다는 양요섭이다. 그는 “어렸을 때보다 목소리에 호소력이 조금 더해졌다는 느낌이 든다. 시간이 흐르면서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되고, 그 경험들이 더해져서 노래를 이해하는 방식이나 목소리에도 깊이가 조금 더 생기지 않았나 싶다”며 “‘복면가왕’을 하면서도 많이 배웠다. 어떻게 하면 좀 더 노래에 감정을 담을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좀 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을까, 이런 고민을 많이 하다 보니까 공부가 많이 된 것 같다”고 이야기했다.
‘따로 또 같이’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하이라이트 멤버들의 응원도 전했다. 양요섭은 “(윤)두준이, (이)기광이는 제 자작곡와 타이틀곡을 미리 듣고 좋아해줬다. 동운이도 타이틀곡 마스터링 다 된 버전으로 듣고는 잘 어울린다고 얘기했다. 든든하다”며 고마워했다.

양요섭에게 음악은 ‘진심’이다. 가수로 11년간 활동을 이어올 수 있었던 것도 이 때문이다. 양요섭은 “저도, 멤버들도 여태껏 허투루 쉽게 노래한 적은 없다. 그건 정말 자신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가장 쉽게 우리의 생각이나 마음을 전달할 수 있는 매개체가 노래인데, 그걸 쉽게 생각하면 안될 것 같다”며 “아직도 노래하는 게 참 어렵고 계속 연습하고 또 노력해야 할 부분이란 생각이 든다. 그리고 그런 노력하는 모습을, 감사하게도 좋게 봐주시고 또 기억해 주셔서 지금까지 저나 멤버들이나 이렇게 사랑받으면서 활동할 수 있는 거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jayee212@sportsseoul.com
사진 | 어라운드어스 엔터테인먼트

Copyright © 스포츠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