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 풀린 광주경찰'..붕괴참사 수사팀장 구속

장선욱 2021. 9. 27. 15:0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 수사팀장 A경위 쇠고랑


광주경찰 왜 이러나. 광주 학동 재개발 붕괴 참사를 수사 중인 경찰관이 전격 구속되면서 후유증이 예고되고 있다.

27일 학동 4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과 법조계에 따르면 광주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 A경위(50)가 공무상비밀누설 등 혐의로 최근 구속됐다.

A경위는 학동 붕괴참사의 몸통으로 거론되는 조직폭력배 출신 브로커 문흥식(60·구속)이 지난 2018년 10월 개입한 재개발조합장 불법 선거 의혹에 대한 수사를 주도했다.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 ‘팀장’인 그는 붕괴참사 이후에는 광주경찰청 수사본부의 철거업체 불법 하도급과 지분 쪼개기 등의 핵심 수사에 적극 관여해왔다.

광주지법 형사21단독 김종근 부장판사는 지난 23일 “증거인멸의 우려가 높다”며 검찰이 청구한 A경위에 대한 사전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그동안 수사결과 미국 도피 3개월 만인 지난 12일 비자만료 문제로 귀국 후 구속된 브로커 문씨는 재개발조합장 선거 당시 조직폭력배 출신 인력을 동원해 투표함 강제 개봉 등을 현장에서 지휘하는 등 선거에 적극 개입한 것으로 파악됐다.

문씨는 동의서·서면결의서를 조합원으로부터 받아 재개발 사업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돕는 소위 ‘OS요원’을 다수 투입해 선거 국면을 유리하게 이끈 역할도 맡은 것으로 알려졌다.

일당제 보수를 받는 OS요원들은 조합장 선거 때 특정후보 지지를 부탁하는 ‘선거운동원’ 역할을 한다.

문씨는 이 선거를 통해 3구역에 이어 4구역 조합장으로 연거푸 당선된 조모(73)씨를 통해 철거업체 선정 등 다양한 이권을 챙겼다. A경위는 문씨가 연루된 재개발조합장 불법선거 의혹 수사를 줄곧 전담했다.

지난 6월 17명이 숨지거나 크게 다친 붕괴참사가 A경위 등 경찰 수사진의 부실수사로 잉태됐다는 정황도 드러나고 있다.

재개발 조합원들은 “조합장 등의 ‘지분 쪼개기(2세대→6세대)’ 의혹을 수차례 제보했지만 흐지부지 묵살한 이유가 분명해졌다”며 “비리 사슬을 반드시 찾아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A경위는 수사 상황을 묻는 조합원들에게 “관련자 조사에 집중하고 있다”며 에둘러 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A경위가 브로커 문씨의 해외 도피 정황을 전해 들었으나 수수방관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A경위의 수사정보 유출은 법조계 비리로 확산되는 양상이다.

A경위를 구속한 검찰은 재개발조합과 관련, ‘형사 사건’ 수임을 위해 활동해온 광주 모 변호사 사무장 C씨를 긴급체포하는 등 수사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재개발조합 주변에서는 “문씨를 정점으로 한 브로커 조직과 문씨가 배후조정하는 재개발조합장 조씨가 지역 정·관계 등에 숱한 로비를 벌여 천문학적 이권을 챙겼다”는 소문이 끊이지 않았다.

3구역에 이어 4구역 조합장에 연거푸 당선된 조씨는 광주 동구의회 부의장 출신의 정치권 인사다.

광주경찰은 붕괴참사를 수사해온 팀장급 수사관이 구속되자 당황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학동참사 시민대책위는 이날 성명을 내고 “경찰수사가 윗선의 묵인하에 구속된 수사팀장을 감싸고 핵심 당사자인 재개발조합장과 현대산업개발의 연루 정황을 덮고 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공익 제보자로부터 많은 자료와 정보를 취득하면서도 자신의 비리를 숨기기 위해 제대로 수사를 하지 않은 수사팀장을 철저히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광주경찰청 수사본부는 학동 붕괴사고와 관련, 그동안 100여명을 조사하고 25명을 입건해 7명을 구속하는 등 불법행위를 발본색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경찰은 또 “A경위가 금전적 대가를 받았다는 혐의점이 확인된 바 없다”며 “고의적 수사지연이라는 재개발조합원들의 지적은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광주경찰청 관계자는 “붕괴참사 수사는 여러 팀으로 나눠 진행되고 있어 향후 수사에는 차질이 없을 것”이라며 “수사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담보하기 위해 대책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광주=장선욱 기자 swjang@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