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시티' 꺼내 든 이낙연 "대장동·엘시티 특별수사본부 설치하자"

김나경 2021. 9. 27. 15:4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후보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가 27일 대장동 개발과 관련해 부산 엘시티 개발 의혹을 함께 언급하며 정부 합동특별수사본부 설치를 촉구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오전 부산시의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여러분이 믿으시는 원칙과 상식이 반칙과 특권에 쓰러지고 있다"며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에 대한 정부 합동특별수사본부 설치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낙연, 대장동 의혹에 엘시티 게이트 거론
"합동특별수사본부 통해 의혹 해소하자"
"부당이익 환수 및 원주민·입주민 피해 보상"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27일 오전 부산 연제구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에 대한 정부 합동특별수사본부 설치, 정치검찰의 국기문란 국정조사 추진 등을 촉구하고 있다. 2021.09.27.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후보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가 27일 대장동 개발과 관련해 부산 엘시티 개발 의혹을 함께 언급하며 정부 합동특별수사본부 설치를 촉구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측이 곽상도 의원 아들의 '50억원 퇴직금' 의혹을 집중 추궁하는 것과는 사뭇 다른 양상이다.

이낙연 전 대표측은 퇴직금 50억원 논란뿐 아니라 개발 이익에 대한 의혹까지 법에 따라 규명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대장동 정국에서 야당과 이재명 지사를 동시에 겨냥한 전략을 취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오전 부산시의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여러분이 믿으시는 원칙과 상식이 반칙과 특권에 쓰러지고 있다"며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에 대한 정부 합동특별수사본부 설치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대장동 의혹의 본질을 "부정부패"라고 정의했다. 그는 "박근혜 정부 민정수석이었던 곽상도 의원 등 정치인·재벌·토건세력까지 연결된 기득권 세력권의 특권 동맹"이라며 "그것을 파헤치기 위해서는 종합적이고 강력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가수사본부를 중심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국세청·금융감독원·국토교통부 등이 참여하는 합동특별수사본부를 설치해야 한다는 구상이다. 이 전 대표는 이를 통해 부당이득을 환수하고 원주민·입주민 피해를 정당하게 보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곽상도 의원의 아들 퇴직금 논란과 더불어 개발 이익에 대한 '투트랙 수사'를 촉구한 것으로, 야당과 이재명 지사측이 받는 의혹에 대한 전방위 검증을 압박한 셈이다.

같은 맥락에서 이낙연 전 대표는 부산 '엘시티 게이트'에 대한 진상 규명도 촉구했다.

그는 "국민의힘 소속 부산시장(박형준 시장)도 많은 의혹을 받고 있다. 부산 시민단체는 검찰의 '봐주기 의혹'까지 몇 차례나 제기했다"며 부산 엘시티 사안도 합동특별수사본부를 통해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전 대표는 부동산 정의를 바로 세우겠다고 공언했다. 그는 "토지독점규제 3법을 통해 불공정한 부동산 이익을 차단할 것"이라며 "민간토지 개발 이익은 최대 50%를 환수하고 공공토지 개발에는 민간의 무분별한 참여를 금지하겠다"고 했다.

또한 대장동 및 엘시티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해 부동산 부정부패를 감시하는 부동산감독원 설치를 약속했다. 부동산감독원에 상시적 감독권을 부여하고 대형 부동산 개발 사업에는 인허가 등 모든 과정이 투명하게 시행되도록 감독한다는 구상이다.

마지막으로 이 전 대표는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불공정, 부정부패, 불평등을 확실히 청산하는 일"이라며 강력한 개혁 정책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곽상도 #엘시티 #특별수사본부 #대장동 #부산엘시티 #부동산감독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