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원 오빠, '부친은 유공자'라며 전화했다"더니.. 직원은 "기억 안나"

이세연 기자, 박수현 기자 2021. 9. 27. 21:3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검찰 조사에서 "손혜원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가족이 '부친을 독립유공자로 선정해달라'는 취지의 전화 신청을 하지 않았다"고 주장한 공무원이 진술을 번복했다.

임 전 국장은 지난해 초 국회 질의에서 "손 전 의원 오빠의 전화 신청을 받고 유공자 선정을 재심사했다"는 취지로 진술했으나, 검찰은 이 같은 발언이 허위 답변이라고 봤다.

검찰과 변호인은 증인 신문을 진행하며 손 전 의원의 오빠가 실제로 국가보훈처에 전화해 유공자 신청을 했는지를 두고 날선 공방을 벌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남 목포 부동산 투기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손혜원 전 국회의원이 서울 양천구 남부지법에서 열린 1심 선고공판을 마친 뒤 법정을 나서고 있다. 2020.8.12/사진 = 뉴스1


검찰 조사에서 "손혜원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가족이 '부친을 독립유공자로 선정해달라'는 취지의 전화 신청을 하지 않았다"고 주장한 공무원이 진술을 번복했다.

서울남부지법 형사항소4부(부장판사 양형권)는 27일 오후 허위공문서 작성·행사 혐의로 기소된 임성현 전 국가보훈처 보훈예우국장의 항소심 2차 공판을 열었다. 임 전 국장은 손 전 의원의 부친 독립유공자 선정과 관련해 국회에 허위 답변 자료를 낸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임 전 국장은 지난해 초 국회 질의에서 "손 전 의원 오빠의 전화 신청을 받고 유공자 선정을 재심사했다"는 취지로 진술했으나, 검찰은 이 같은 발언이 허위 답변이라고 봤다.

이날 재판에서는 당시 국가보훈처 소속 과장 A씨가 증인으로 출석했다. 검찰과 변호인은 증인 신문을 진행하며 손 전 의원의 오빠가 실제로 국가보훈처에 전화해 유공자 신청을 했는지를 두고 날선 공방을 벌였다.

A씨는 검찰 조사 과정에서 전화를 받지 않았다고 진술해 임 전 국장이 불리한 입장에 놓이게 했다가 진술을 번복했다. 이에 대해 A씨는 "정확한 기억은 없지만 당시 실무진이 전화를 받았다고 말해서 당연히 전화가 왔을 것으로 생각해 (번복했다)"고 했다.

이에 검찰은 "진술 내용에 '전화 신청은 없었다. 피고인을 포함해 모두 알고 있었다. 그런데 국회자료 제출 무렵 이를 보고했더니 피고인도 (전화가 있었다며) 하자고 했던 거 같다'고 진술했는데 기억나냐"고 물었다.

A씨는 "기억이 안 난다"며 "당시에 전화 (사실이) 없었는데 있었다고 하자고 해서 말한 적은 없었다"고 했다. "검찰 조사에서 그렇게 말했던 건 기억이 나냐"는 질문에는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밝혔다.

A씨는 검찰 조사와 달리 법정에서 진술을 번복한 것에 대해서는 "검찰 조사가 처음이라 심리적인 압박이 있었다"며 "두 번째 조사에선 신분을 피의자로 불러서 압박감이 작용했다"고 했다.

A씨는 검사 측의 '국회 자료 제출 전에 전화 신청 여부를 정확히 확인했어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당시에는 전화 유무에 관심이 쏠리지 않았고, 국가유공자 심사기준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고 답했다.

한편 임 전 국장에 대해 1심 재판부는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법원은 "임 전 국장이 손 전 의원 오빠의 전화 신청이 없었다는 것을 알고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며 "당시 국회 답변 자료를 작성한 다른 보훈처 직원들은 상급자(임 전 국장)의 지시를 따른 것에 불과하다"고 봤다.

[관련기사]☞ 진천 '오징어 게임' 술래 인형…오른손 어디 갔지?강아지 산책하다 마주친 술 취한 사람…칼이 들려있었다손흥민 경기 직관한 박서준, '노마스크' 논란?'150억 공방' 영탁, 예천양조 겨냥 글 돌연 삭제…무슨 일?"노숙자인 줄"…'케서방' 니콜라스 케이지, 끝없는 몰락
이세연 기자 2counting@mt.co.kr, 박수현 기자 literature1028@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