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금리 상승 압력에 혼조 출발

국제뉴스공용1 입력 2021. 9. 27. 23: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뉴욕증시는 연방정부 셧다운(부문 업무정지) 가능성 등을 앞두고 미국 국채금리가 오름세를 보이면서 혼조세를 보였다.

투자자들은 국채금리 상승과 연방정부의 셧다운 가능성, 경제 지표 등을 주시했다.

이 시각 10년물 국채금리는 전장보다 4bp(=0.04%)가량 오른 1.4950%를 기록 중이다.

국채금리는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이후 금리 인상 기대가 커지면서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욕=연합뉴스) 윤영숙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뉴욕증시는 연방정부 셧다운(부문 업무정지) 가능성 등을 앞두고 미국 국채금리가 오름세를 보이면서 혼조세를 보였다.

27일(미 동부시간) 오전 9시 55분 현재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25.91포인트(0.65%) 오른 35,023.91을 기록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12.17포인트(0.27%) 하락한 4,443.31을,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는 전장보다 166.69포인트(1.11%) 떨어진 14,881.01을 나타냈다.

투자자들은 국채금리 상승과 연방정부의 셧다운 가능성, 경제 지표 등을 주시했다.

개장 전부터 미국 10년물 국채금리가 1.51%대까지 오르면서 기술주들이 하락세로 출발했다. 이 시각 10년물 국채금리는 전장보다 4bp(=0.04%)가량 오른 1.4950%를 기록 중이다.

이는 지난주 9월 22일 기록한 1.31% 수준에서 크게 오른 것이다.

국채금리는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이후 금리 인상 기대가 커지면서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연준 위원들의 절반가량은 내년 말 금리 인상을 예상하고 있다. 연내 테이퍼링(자산 매입 축소)이 기정사실화된 상황에서 시장은 조기 금리 인상 가능성을 빠르게 가격에 반영하고 있다.

한편, 지난해 증권 거래로 논란을 빚은 에릭 로젠그렌 보스턴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가 건강상의 사유로 오는 9월 말 자리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내년 6월 은퇴를 앞두고 사임 일정을 9개월이나 앞당긴 것이다.

로젠그렌 총재는 매파로 꼽히며 내년 FOMC 투표권을 갖는다.

이번 주 의회의 임시 예산안과 부채한도 협상을 둘러싸고 정치적 불확실성이 커질 것이라는 점도 증시에 부담이 되고 있다.

상원에서 30일까지 하원이 통과시킨 임시예산안과 부채한도안을 통과시키지 못할 경우 연방정부는 바이든 행정부 들어 처음으로 1일부터 셧다운에 돌입하게 된다.

이날 발표된 내구재 지표가 긍정적으로 나오면서 경기 민감주들은 오르고 있다.

미 상무부는 8월 내구재(3년 이상 사용 가능한 제품) 수주 실적이 전월 대비 46억 달러(1.8%) 증가한 1천635억 달러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이는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 0.6% 증가를 크게 웃돌았다.

업종별로 에너지, 금융, 자재, 산업 관련주가 모두 오름세를 보였고, 기술주와 헬스, 통신 관련주는 하락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장기 금리의 상승이 주식시장에 하락 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울프 리서치의 크리스 세니예크는 보고서에서 "이러한 채권시장의 움직임이 주식시장에 또 다른 가치 하락의 불씨를 제공했다"라며 "장기 금리의 방향이 앞으로 몇 주간 시장 수익률과 섹터 로테이션 및 테마주 성과를 결정하는 첫 번째 요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럽 증시는 독일 선거 결과가 나온 가운데 혼조세를 보였다.

지난 26일 실시된 독일 연방의원 총선거에서 중도 좌파 사회민주당(SPD)이 앙겔라 메르켈 총리가 소속된 중도 우파 연합인 기독민주당(CDU)·기독사회당(CSU) 연합과의 접전 끝에 근소한 차이로 승리를 거뒀다.

이에 따라 독일에서 지난 2005년 이후 16년 만에 보수 연합에서 중도 좌파 정당으로 정권교체가 이뤄질 것인지 주목된다.

독일 DAX지수는 0.27% 올랐고, 영국 FTSE100지수는 0.10% 상승했다. 범유럽 지수인 STOXX600지수는 0.18% 밀리고 있다.

국제 유가는 상승했다.

11월물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장보다 2.30% 오른 75.68달러에, 11월물 브렌트유 가격은 2.11% 오른 79.74달러에 거래됐다.

ysyoon@yna.co.kr

☞ 곽상도 아들 50억 퇴직금 '산재' 때문?…신청 기록 없어
☞ 유명 체인점 햄버거에서 빨간 벌레…2마리 이미 먹어
☞ 민효린-태양 부부, 예비 부모 됐다…"기쁜 마음으로 기다려"
☞ 10개월 아기까지 온몸에 '은색 칠'…'실버맨'이 늘어나는 이유
☞ 먹방 유튜버 쯔양, 언론사 상대 3천만원 소송 결과는…
☞ 층간소음으로 이웃에 흉기…일가족 2명 사망·2명 중상
☞ 10㎝ 자르랬더니 10㎝ 남긴 미용실에 '3억원 배상' 명령
☞ '집사부' 이재명 편 시청률 윤석열 편 넘어…순간 최고는 무려
☞ '회전'보다 '진입'이 우선인 이상한 회전교차로
☞ '음주사고' 리지 "매일 반성"…검찰, 징역 1년 구형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