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인터뷰] 커지는 의혹..쟁점은?

KBS 입력 2021. 9. 27. 23:5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보신 것처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이 점점 더 커지고 있는데요. 지금부터는 이 의혹들을 둘러싼 쟁점들, 김민하 시사평론가와 함께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경찰은 화천대유를 둘러싼 ‘돈의 흐름’을 들여다보고 있는데요.

논란이 되는 부분, 또 있습니다.

바로 곽상도 의원 아들의 ‘50억 퇴직금’이죠.

절차에 맞게 합법적으로 정산했다는 건데, 상식적으로 납득하기가 쉽지 않아요?

[앵커]

그런데 곽상도 의원도, 화천대유 관계자들의 후원금을 받았다면서요.

이건 또 뭡니까?

[앵커]

화천대유 ‘퇴직금’과 관련해, 언급되는 인물, 또 있습니다.

같은 회사 직원이었던 박영수 전 특검의 딸이죠?

[앵커]

곽상도 의원에 박영수 전 특검, 또 고액 고문료 의혹이 불거진 권순일 전 대법관까지... 화천대유를 둘러싸고 거론되는 인물들, 쟁쟁한 법조인들과 정치인들이죠.

이들이 화천대유와 어떤 관계가 있었는지도 풀어야 할 의혹 중에 하나잖아요?

[앵커]

이렇게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으로 여론이 들끓자, 여야 모두 신속한 수사가 필요하다면서도 서로에 대한 공세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들어보시죠.

[윤호중/민주당 원내대표 : "설계자는 누굽니까? 박근혜 정부 민정수석까지 지낸 곽상도 의원입니까? 아니면 국민의힘의 다른 비선 실세입니까?"]

[김기현/국민의힘 원내대표 : "가장 큰 공통분모는 이 두 사업 모두 그 당시 성남시장이 이재명 후보라고 하는 사실입니다. 기가 막힌 우연이 유독 이 후보 재직 시절에 반복된..."]

[앵커]

들으신 것처럼 야당에서는, 이재명 후보에 대한 책임론을 앞세웠습니다.

민관 공동 개발로 수익을 일정 환수하기는 했지만, 결과적으로 화천대유에 이득이 큰 사업구조를 방조한 책임이 있다는 거죠?

[앵커]

하지만 이재명 지사와 여당은 이에 대해 반박하면서, 이 대장동 개발로 이득을 본 게 곽상도 의원 등 국민의힘 쪽이라고 주장하고 있죠?

[앵커]

결국 검찰과 경찰의 수사를 통해, 화천대유가 어떻게 대장동 개발의 민간 사업자로 선정됐는지, 그 과정에 특혜는 없었는지를 규명하는 게 핵심일 텐데요.

KBS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