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이재명의 입' 김용, 30억대 여의도 아파트 갭투자

김현아 기자 2021. 9. 28. 12: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의 입'으로 일컬어졌던 김용(사진) 전 경기도 대변인(현 이재명 캠프 총괄 부본부장)이 전세를 낀 '갭투자'로 여의도 시범아파트를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 전 대변인은 2015년 경기도보에서 배우자 명의로 양천구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106.06㎡)를 7억9000만 원에 구입하며 3억7000만 원에 전세를 줬다고 기재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李 “갭투자, 보호할 가치 없다”

또다시 부동산 내로남불 논란

金 “노후용으로 무리해서 마련”

‘이재명의 입’으로 일컬어졌던 김용(사진) 전 경기도 대변인(현 이재명 캠프 총괄 부본부장)이 전세를 낀 ‘갭투자’로 여의도 시범아파트를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실거래가 기준 30억 원대로, 해당 아파트 중 가장 큰 평수다. 이 지사의 ‘기본시리즈’를 만들었고 캠프 정책본부장이었던 이한주 전 경기연구원장이 다주택 투기 의혹으로 사퇴한 가운데, 또 한 번 ‘부동산 내로남불’ 논란이 예상된다. 이 지사는 과거 갭투자에 대해 “투자용이라면 보호할 가치가 없다”고 단호한 입장을 표명해 왔다.

28일 문화일보가 입수한 2015∼2018년 경기도보 및 등기부등본 등에 따르면, 당시 성남 시의원이던 김 전 대변인은 2017년 9월 14억500만 원에 여의도 시범아파트를 매매했다. 배우자와 공동명의로, 가장 큰 평수(156.00㎡)다. 그는 이 사실을 경기도보에서 알리며 6억5000만 원에 전세를 줬다고 함께 적었다. 실거주하는 것이 아니라 전세를 끼고 매입하는 전형적인 ‘갭투자’ 방식이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해당 평수는 현재 29억 후반∼30억 원가량에 거래되고 있다.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김 전 대변인은 2015년 경기도보에서 배우자 명의로 양천구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106.06㎡)를 7억9000만 원에 구입하며 3억7000만 원에 전세를 줬다고 기재했다.

이 지사가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갭투자 등에 대해 단호한 입장을 천명해 왔지만, 정작 그의 참모진은 ‘내로남불’ 행태를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최근 그의 정책을 총괄하는 이 전 원장도 다주택 투기 및 페이퍼컴퍼니를 통한 편법증여 의혹으로 캠프 직을 내려놓았다. 김 전 대변인은 “노후용으로 마련한 것으로, 처가의 생활권이 해당 지역이라 생활권을 합치려고 무리해서 마련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김현아 기자 kimhaha@munhwa.com

[ 문화닷컴 | 네이버 뉴스 채널 구독 | 모바일 웹 | 슬기로운 문화생활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