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위 국감 증인서 '대장동' 일단 제외..여야, 막판 극적 합의

박소연 기자 2021. 9. 28. 15: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장동 개발 의혹'을 둘러싸고 최대 전장으로 꼽히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의 증인대에는 관련 인사들이 출석하지 않게 됐다.

당초 국토위 야당 측은 대장동 의혹과 관련한 증인을 대거 국감 증인으로 불러들일 것을 요구하고 여당 측이 이에 반대하면서 증인 채택 협상에 난항을 겪었다.

여야는 내달 21일 종합국감 개의 일주일 전까지 대장동 관련 증인 협상을 계속 이어간다는 계획이지만 합의에 이를 가능성은 낮다는 관측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he300]쿠팡·카카오모빌리티·직방 등 우선 합의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6월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광주 철거건물 붕괴참사 관련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스1


'대장동 개발 의혹'을 둘러싸고 최대 전장으로 꼽히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의 증인대에는 관련 인사들이 출석하지 않게 됐다. 10월21일 종합국감 때까지 추가 협상의 시간은 남았지만 증인 채택에 여야가 합의할 가능성은 낮다.

28일 국회 국토위는 전체회의를 열고 2021년도 국정감사 증인 및 참고인 출석 요구의 건을 의결했다. 쟁점이 됐던 '대장동' 관련 증인을 제외한 일부 일반증인 채택에 우선 합의했다. 권순호 HDC현대산업개발 사장과 강한승 쿠팡 대표,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가 출석을 요구받았다.

권 사장은 광주 동구 해체공사 붕괴 참사와 관련한 질의를 받는다. 강 대표는 배달업계 종사자 처우 개선, 안정성 제고와 관련한 질의를 받을 전망이다. 류 대표는 카카오모빌리티의 여객운송 플랫폼 사업확장으로 인한 택시, 대리업체와 사회적 갈등 해결방안에 대해 질의 받을 예정이다.

참고인으로는 안성우 직방 대표, 김종철 협동조합 전국택배대리점연합 회장(CJ대한통운택배대리점 연합 이사장), 박원섭 서울개인택시조합 조합원, 김호원 부산개인택시조합 조합원 등이 출석요구를 받았다.

이들은 모두 내달 7~8일 열리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한국도로공사 국감에 증인으로 채택됐다. 5일 국토교통부 국감이 열리는 가운데 이들이 직접 관련되지 않은 피감기관 국감에 서는 것도 이례적이다.

당초 국토위 야당 측은 대장동 의혹과 관련한 증인을 대거 국감 증인으로 불러들일 것을 요구하고 여당 측이 이에 반대하면서 증인 채택 협상에 난항을 겪었다.

국민의힘은 국토위 국감 증인으로 이재명 경기지사뿐 아니라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 이 지사의 측근인 이한주 전 경기연구원장, 천화동인 1호 이한성 대표를 비롯해 천화동인 1 ~7호 대표 등을 소환할 계획이었다. 국토위 야당 측은 여당이 이들 증인 채택에 합의하지 않을 경우 무증인으로 국감을 치르겠다고 배수의 진을 쳤다.

그러나 이날 전체회의 직전 여야 간사와 국토위원장이 협의를 거쳐 대장동 의혹과 무관한 일반 증인을 먼저 채택키로 합의했다. 여야는 내달 21일 종합국감 개의 일주일 전까지 대장동 관련 증인 협상을 계속 이어간다는 계획이지만 합의에 이를 가능성은 낮다는 관측이다.

이 지사는 내달 20일 경기도 국감 기관증인으로 출석이 예정돼 있지만 그 전에 경기도지사직에서 내려올 가능성도 거론된다. 국토위 야당 측은 경기도 국감 관련 기관증인도 재검토한다는 입장이다.

[관련기사]☞ 모더나 백신 맞고 열흘 뒤…모친산소 벌초하던 20대 숨져'150억 공방' 영탁, 예천양조 겨냥 글 돌연 삭제…무슨 일?박명수 "'오징어 게임' 속 줄다리기, '무도'시절 내 아이디어"클럽 죽순이 2명, 부잣집 형제들과 결혼…빌딩 꿰찬 사연이영지, 고백했다 차인 래퍼 래원과 동거 고백…"우리 같이 산다"
박소연 기자 soyunp@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