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주가조작 의혹' 관련자, 법원서 구속 기각

위용성 2021. 9. 29. 15:3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인 김건희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 사건에 연루된 관계인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법원이 기각한 것으로 파악됐다.

2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강력수사2부(부장검사 조주연)는 최근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에 가담한 의혹을 받는 사건관계인 이모씨에 대해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도이치모터스 의혹' 수사 중앙지검 반부패부
'선수' 이모씨 자본시장법 위반 구속영장 청구
법원은 도주·증거인멸 우려 없다고 보고 기각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 부인 김건희씨가 지난 2019년 7월25일 청와대 본관에서 검찰총장 임명장 수여식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2019.07.25.pak7130@newsis.com

[서울=뉴시스] 위용성 기자 =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인 김건희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 사건에 연루된 관계인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법원이 기각한 것으로 파악됐다.

2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강력수사2부(부장검사 조주연)는 최근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에 가담한 의혹을 받는 사건관계인 이모씨에 대해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하지만 법원은 이씨가 증거인멸 또는 도주의 우려가 없다고 보고 이를 기각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씨는 2010~2011년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회장이 시세조종을 통해 주가를 조작하는 과정에서 당시 주식시장에서 '선수'로 활동하던 인물로 지목된다. 경찰 내사보고서 등에 따르면 2010년 2월 김씨가 당시 보유하고 있던 도이치모터스 주식과 10억원이 들어있는 증권계좌를 권 회장 소개로 만난 이씨에게 맡겼다고 하는 언론 보도가 나온 바 있다.

검찰은 김씨가 이 사건에서 이른바 '전주'로 뛰어들어 자금을 제공하는 등의 대가로 주식을 헐값에 샀다가 높은 가격에 되파는 등의 차익을 얻었는지 등 여부를 들여다보고 있다. 아울러 김씨는 2012~2013년 사이 권 회장과 특혜성 증권거래를 통해 차익을 누렸다는 의혹 등도 받는다.

검찰 수사는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등이 지난해 4월 김씨를 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로 고발하면서 시작됐다. 이미 1년반 가량 수사를 이어온 검찰은 이달 초 도이치모터스 관련 회사들에 대해 추가 압수수색에 나서기도 했다. 조만간 김씨를 소환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up@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