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임명한 서울디지털재단 이사장 5·18 북한군 개입설 발언 논란

금준경 기자 2021. 9. 30. 10:5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과거 유튜브 통해 북한군 침투설·유공자 특혜 음모론 두둔 발언..."5·18 북한군 개입 여부 밝혀야"
"논란이 있으니 판명돼야 한다는 취지"

[미디어오늘 금준경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이달 임명한 서울디지털재단 강요식 신임 이사장이 과거 유튜브를 통해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음모론을 두둔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3일 서울시와 서울디지털재단은 강요식 신임 이사장을 임명했다. 서울디지털재단은 서울시 산하기관으로 빅데이터 AI기반 과학행정 구현, 비대면 사회 기업 혁신성장 지원, 디지털격차 해소를 위한 포용 등의 정책을 전담한다.

강요식 이사장은 과거 자유한국당 구로구을 당협위원장을 지내는 등 야당에서 정치 활동을 해온 인사다. 청소년신문, 시사타임즈 사장을 지낸 바 있고 유튜브 활동을 하며 '자유 유튜버 네트워크 포럼'의 사무총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 강요식 서울디지털재단 신임 이사장

강요식 이사장의 과거 유튜브 활동을 보면 이미 여러번 검증된 사안에 대해 음모론에 힘을 싣는 모습이 드러난다.

특히 2019년 글로벌뉴스통신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5·18 민주화운동이 '민주화운동'임을 언급하면서도 “(진상조사위 역할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북한군의 개입 여부, 북한군의 침투조작 사건 여부 이런 걸 가려내는 것”이라고 밝혔다.

강요식 이사장은 “계엄군에 참여한 사람들, 희생자 수습한 공무원, 탈북자의 간접적인 증언, 실제 남파 간첩의 증언들이 있다. 이 얘기를 들어보면 사실인 것 같다”며 “진상조사위에서 이분들 얘기 들어보고 가짜뉴스라면 고발해야겠죠. 명명백백하게 사실을 규명하는 노력이 매우 필요하다”고 밝혔다.

▲ 강요식 서울디지털재단 이사장 유튜브 대담 출연 화면

그는 5·18 민주화운동 북한군 침투설을 주장해온 지만원씨를 가리켜 “5·18 관련해 무려 18년 동안 저서를 9건이나 내면서 전두환 대통령 내란죄 수사기록을 보면서 북한군이 개입했다는 정황과 증거를 대면서 논란이 커진 것”이라며 “일부 주장 중에서도 소송에 휘말려 (사실이) 아닌 걸로 판명된 것도 있지만 이분의 주장은 이번에 진상규명 조사해서 꼭 밝혀질 일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5·18 민주화운동을 민주화운동이라고 규정하면서도 정부와 사법부, 언론 등이 사실이 아닌 것으로 수차례 규명한 북한군 침투설에 대해 중대한 의문이 해소되지 않은 것처럼 문제를 제기한 것이다.

강요식 이사장은 5·18 민주화운동 당시 시민군의 행적을 언급하며 “그 당시 많은 의문점을 낸 것들이 시민군들이 생각 이상으로 조직적이었다. 무기고를 탈취한다든지 이런것들이 굉장히 조직적이었다는 데서 의문을 갖는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추가로 정황이 드러나 주목 받은 헬기 사격, 성폭력 사건에 대해선 “헬기사격이나 성폭력 사건이 규명이 되지 않았는데 마치 이런 것들을 기정사실화 해서 국민들을 선동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비판적 입장을 냈다.

강요식 이사장은 당시 극우 유튜버를 중심으로 제기된 5·18 유공자 음모론에도 힘을 실었다.

그는 “유공자 자격이 될만한지 의문이 있다. 이해찬 대표가 광주에 한번도 가지 않았다고 했는데 왜 (유공자에) 들어갔을까”라며 “(유공자에 대한) 국민 의혹이 있기 때문에 낱낱이 밝히는 것이 투명하다”고 했다. 유공자에 엄청난 혜택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는 질문에 강요식 이사장은 혜택을 나열한 뒤 “독립유공자나 6.25참전 유공자에 비해서 과도하다는 지적이 있다”고 했다.

그러나 이해찬 전 대표는 김대중 내란음모 사건으로 10년형을 선고 받은 바 있다. 이는 5·18 민주화운동 관련 사건의 희생자를 유공자에 포함하는 규정상 특혜 소지가 있다고 보기 힘들다. 5·18 민주화운동 유공자가 다른 성격의 유공자에 비해 혜택이 과도하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이는 SBS, JTBC 등 여러 언론이 이미 팩트체크를 한 바 있다.

당시 발언에 대해 강요식 이사장은 30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당시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한 사람이 있었고, 조사위가 구성되기 전이었다. 그 시점에서 논란이 있으니 조사위에서 충분히 논의해서 사실인지 아닌지 판명되면 좋겠다는 취지였다. 국민 화합을 위해 조사가 이뤄지면 좋겠다는 뜻이었다”고 밝혔다.

강요식 이사장은 “나는 전북 정읍 출신으로 누구보다 희생자를 선양해야 한다고 보는 사람”이라며 “최근 발언도 아니고 2년 전에 말한 내용이었고, 전체적인 맥락은 '이런 논란이 있으니 조사를 해야 한다'는 것이지, (직접적으로 북한군 침투설 등) 그런 주장을 하거나 폄하하려는 의도는 없었다”고 밝혔다.

[미디어오늘 바로가기][미디어오늘 페이스북]
미디어오늘을 지지·격려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Copyrights ⓒ 미디어오늘.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