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의혹' 핵심 유동규 소환 불응..김오수 "법·원칙 따라 엄정 수사"

김경수 2021. 9. 30. 13:4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핵심인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행에게 소환 조사를 통보하는 등 수사의 고삐를 죄고 있습니다.

김오수 검찰총장은 이번 사건을 여야와 지위를 막론하고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수사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하겠습니다. 김경수 기자!

어제 동시다발 압수수색에 나선 검찰이 오늘 곧바로 핵심인물에게 소환조사를 통보했네요?

[기자]

네 검찰 전담수사팀은 오늘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행에게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나와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습니다.

유 전 대행은 대장동 개발 사업을 주도했던 인물인데, 현재 소환조사에 불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유 전 대행이 계속 소환에 불응할 경우 강제로 신병을 확보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어제 성남도시개발공사 외에 유 전 대행의 주거지도 압수수색 했는데요.

유 전 대행은 검사와 수사관들이 집 안에 들어오기 전에 휴대전화를 창문 바깥으로 던지는 등 증거인멸이 의심되는 행동도 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최근 화천대유 관계사인 천화동인 5호의 실소유주이자 대장동 사업을 설계한 것으로 알려진 정영학 회계사가 제출한 녹취록 등을 분석하는 데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녹취록에는 유 전 대행과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 씨가 사업 수익 배분 논의 등을 한 대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정 회계사는 녹취록 등 자료 10여 건과 함께 성남도시개발공사 관계자들에게 전달됐다는 의혹이 담긴 돈뭉치 사진도 검찰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 회계사는 자수서 성격의 진술서도 함께 냈는데, 검찰은 정 회계사가 제출한 자료들의 신빙성을 따져보고 있습니다.

[앵커]

검찰이 부쩍 수사에 속도를 내는 모습인데 김오수 검찰총장도 엄정하고 신속한 수사를 지시했죠?

[기자]

네, 대검찰청은 오늘(30일) 김오수 검찰총장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을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처리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밝혔습니다.

김 총장은 여야, 신분, 지위를 막론하고 신속하고 철저하게 수사하라고 강조하고 경찰 등 다른 기관과도 긴밀히 협력해 필요한 경우 자료도 공유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어제 검사만 16명에 이르는 대규모 전담팀을 꾸리고 곧바로 강제수사에 나선 데 이어 검찰총장이 재차 수사 의지를 밝힌 겁니다.

전담수사팀이 꾸려진 서울중앙지검은 어제 화천대유와 성남도시개발공사, 그리고 화천대유 관계사 소유주들의 사무실 등 10여 곳을 동시에 압수수색 했습니다.

화천대유 사무실 압수수색은 밤 9시 무렵까지 12시간 가까이 진행됐는데 검찰은 확보한 압수물을 분석해 유 전 대행 외 나머지 사건 관계자들도 불러 조사할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은 미국에 체류 중인 '천화동인 4호' 실소유주, 남욱 변호사의 신병 확보 방안도 고심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남 변호사가 귀국할 경우 통보해달라고 법무부 출입국 당국에 요청하고 필요하면 남 변호사 여권을 무효로 만드는 방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금까지 서울중앙지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YTN 김경수 (kimgs85@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및 예방접종 현황을 확인하세요.

연예인 A씨와 유튜버의 싸움? 궁금하다면 [웹툰뉴스]

깔끔하게 훑어주는 세상의 이슈 [와이퍼]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