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유동규, 측근 아니다" 했는데.. 사업 지원에 밀착 수행 사진까지

이창훈 2021. 10. 6. 06: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가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의 키맨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 대해 "측근이 아니다"라고 했지만 유 전 본부장이 과거 이 후보를 밀착 수행한 사진과 지지 선언, 행사 참석 사진 등이 온라인상에 고스란히 남아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 후보는 성남시장 시절 유 전 본부장이 조합장을 맡았던 아파트 단지를 공모 없이 리모델링 시범단지로 선정하고 안전진단 용역 비용을 시비로 지원하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도개공 행사 동석·지근거리 수행
성남시 홈피·언론 기사에 남아
柳, 인맥·조직 바탕 명 선거 도와
명, 시장 때 柳 조합장 맡은 아파트
공모 없이 리모델링 단지로 선정
음주운전 당시 면허취소 수준 확인
2010년 5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오른쪽 두 번째)이 당시 한솔마을 5단지 리모델링 조합장 자격으로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 후보(오른쪽 세 번째)를 공개 지지하고 있다. 성남투데이 홈페이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가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의 키맨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 대해 “측근이 아니다”라고 했지만 유 전 본부장이 과거 이 후보를 밀착 수행한 사진과 지지 선언, 행사 참석 사진 등이 온라인상에 고스란히 남아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 후보는 성남시장 시절 유 전 본부장이 조합장을 맡았던 아파트 단지를 공모 없이 리모델링 시범단지로 선정하고 안전진단 용역 비용을 시비로 지원하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5일 세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성남시는 2014년 4월 ‘성남시 공동주택 리모델링 시범단지 선정계획’을 추진하며 유 전 본부장이 과거 리모델링 조합장을 맡았던 한솔마을 5단지를 선도추진 시범단지로 선정했다. 성남시는 당시 공공지원 시범단지(2곳)와 선도추진 시범단지(2곳)를 선정해 노후화된 아파트의 리모델링을 지원하겠다는 공고를 냈다. 이중 선도추진 시범단지는 별도 신청 절차 없이 성남시가 자체적으로 관내 단지 리모델링 추진 현황을 평가해 야탑동 매화마을 1단지와 정자동 한솔마을 5단지로 선정됐다. 당시 매화마을 1단지와 한솔마을 5단지가 공공지원 시범단지 사업과는 달리 공모 절차도 없이 성남시가 자의적으로 선정한 것을 두고 ‘내정설’이 제기되기도 했다.

유 전 본부장은 2009∼2010년 한솔마을 5단지 리모델링 조합장으로 활동하던 시절 리모델링 활성화를 추진하던 이재명 당시 변호사와 인연을 맺었다. 2010년 이 후보가 성남시장으로 출마하자 유 전 본부장은 조합장 인맥과 조직을 활용해 이 후보 선거를 적극 도운 것으로 전해졌다. 유 전 본부장은 이 후보 당선에 기여한 공로로 성남시설관리공단 기획본부장으로 취임했다.

이 후보는 성남시장 취임 후 공동주택 리모델링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꾸준히 펼쳤다. 이중 한솔마을 5단지는 2015년 증축형 리모델링 안전진단 용역에 든 비용 5억8300만원을 성남시 기금에서 지원받기도 했다. 이 후보가 성남시장 시절 물꼬를 튼 한솔마을 5단지 리모델링 사업은 지난 2월 1기 신도시 중 최초로 사업계획이 승인나면서 시공을 앞두고 있다.
2011년 12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오른쪽)이 시설관리공단 주차초소 점등식 행사를 찾은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오른쪽 두 번째)을 수행하고 있다. 성남시청 홈페이지
이 후보의 리모델링 사업 지원뿐 아니라 유 전 본부장이 이 후보를 지근거리에서 수행한 사실은 성남시·성남도시개발공사 홈페이지와 각종 언론 기사를 통해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유 전 본부장은 리모델링 조합장 시절이던 2010년 5월 이 후보를 공개 지지한 사진, 성남시설관리공단·성남도시개발공사 재직 시절 이 후보의 현장 방문과 내부 행사에도 동석한 사진이 성남시 지역 언론과 기관 홈페이지 등에 남아 있다. 이 후보가 성남시장으로 재직하던 2011년 12월 성남시설관리공단이 만든 노상 주차장·관리초소 점등식 행사를 찾았을 때 유 전 본부장은 이 후보 왼편에서 밀착해 수행한 사진이 성남시 홈페이지에서도 열람이 가능하다.

한편 이 후보는 2004년 음주운전 당시 초범임에도 혈줄 알코올 농도 0.158%의 면허 취소 수준인 이유로 150만원의 벌금형이 내려진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국민의힘 전주혜 의원실이 입수한 성남지원 약식명령 결정문에 따르면 이 후보는 2004년 5월 만취 상태로 운전한 혐의로 분당경찰서에 입건됐고, 같은 해 7월 벌금 150만원 약식명령 처분을 받았다. 앞서 이 후보는 민주당 대선 경선 과정에서 “음주운전 초범 치곤 벌금이 높다”며 재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과거 음주운전 초범의 경우 벌금 70만원이 일반적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창훈 기자 corazon@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