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규-이재명, 2009년 '성남 리모델링 세미나' 등 수차례 동석

권기범 기자 입력 2021. 10. 7. 03: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와 이재명 경기지사가 과거 성남지역 아파트 리모델링 추진 관련 세미나 등 행사에 수차례 함께 참석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유 전 사장 직무대리와 이 지사는 2009년 8월 26일 경기 성남시 분당구에서 열린 '공동주택 리모델링 활성화 정책세미나'에서 패널로 참석해 옆자리에 나란히 앉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장동 개발 의혹]
성남정책硏 행사서 패널-주제 발표.. 柳 개최한 정책토론회에도 李 참석
당시 분당주민聯 온라인 카페엔, "李, 언론사 섭외 연결해줘 감사"
2009년 8월 26일 경기 성남시 분당구에서 열린 ‘공동주택 리모델링 활성화 정책세미나’에서 ‘1기 신도시 리모델링 추진연합회’ 회장이었던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왼쪽)가 발언하고 있다. 당시 변호사로 활동했던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바로 옆에 앉아 있다. ‘분당주민연합회’ 온라인 카페 캡처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와 이재명 경기지사가 과거 성남지역 아파트 리모델링 추진 관련 세미나 등 행사에 수차례 함께 참석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유 전 사장 직무대리와 이 지사는 2009년 8월 26일 경기 성남시 분당구에서 열린 ‘공동주택 리모델링 활성화 정책세미나’에서 패널로 참석해 옆자리에 나란히 앉았다. 당시 유 전 사장 직무대리는 수도권 1기 신도시 리모델링 추진연합회 회장을 맡고 있었고, 이 지사는 성남정책연구원 소속으로 참석해 주제 발표를 했다.

이 세미나를 주관한 성남정책연구원의 대표였던 이한주 전 경기연구원장, 매화2단지 리모델링 추진위원장이었던 김용 이재명 캠프 총괄부본부장도 행사에 참석했다. 최근 투기 논란으로 이 지사의 대선 캠프 정책본부장직을 사임한 이 전 원장은 2010년 유 전 사장 직무대리가 성남시 시설관리공단(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최종 후보 중 한 명으로 지명됐을 때 추천위원회 위원장이었다.

유 전 사장 직무대리는 2009년 12월 1일 국회에서 자신이 이끌던 리모델링 추진연합회 주관으로 ‘공동주택 리모델링 제도 개선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는데 이 자리에도 이 지사가 패널로 참석했다.

또 2009년 8월 31일 ‘분당주민연합회’라는 온라인 카페에는 “주요 언론사를 섭외 연결해주시고, 리모델링이라면 두 발 벗고 도와주시는 이재명 변호사님 모두 감사하다”라는 내용의 게시물이 올라왔다. 당시 분당에서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하던 단체들이 기자회견을 열었는데 지역 변호사로 활동하던 이 지사가 언론 섭외 등을 도와줬다며 한 회원이 올린 글이었다. 이 기자회견에는 유 전 사장 직무대리가 참석해 기자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유 전 사장 직무대리가 주도하는 기자회견을 앞두고 취재진을 섭외하는 데 이 지사가 도움을 줬던 것으로 보인다.

권기범 기자 kaki@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