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사설 구급차 한 대당 월 17만 원 매출?..'탈세' 의혹

황보혜경 2021. 10. 7. 05:1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사설 구급차 업체의 바가지요금 실태, 지난달 YTN이 보도해드렸는데요.

이번에는 탈세를 목적으로 요금을 현금이나 개인 계좌로 받는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실제로 국세청이 조사에 나섰더니 구급차 한 대로 벌어들인 매출이 한 달에 20만 원도 안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황보혜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전북 완주에 사는 60대 안 모 씨.

지난해 12월, 가족을 경기도 안산에 있는 병원으로 이송하기 위해 사설 구급차 업체를 불렀습니다.

법으로 정한 요금 기준의 두 배가 넘는 70만 원이 나왔는데, 카드 결제가 안 된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안 모 씨 / 환자 보호자 : (남편을) 요양병원에 입원시켜야 해서 사설 구급차 업체를 불렀는데, 70만 원을 달라고 해서 줬어요. 카드 결제는 안 된다고 현금이나 계좌이체를 원해서 계좌이체 시켜줬어요.]

그런데 안 씨가 입금한 계좌는 법인이 아닌 개인 명의.

탈세가 의심되는 대목입니다.

실제로 해당 사설 구급차 업체에서 일했던 전 직원은 세금을 피하려는 목적으로 요금을 현금으로 받거나 개인 계좌로 달라고 했다고 털어놨습니다.

[前 사설 구급차 업체 직원 (지난달 7일) : 대부분 현금 아니면 통장으로 받아요. 통장은 법인 통장이 아니라 자기 개인 통장. 아니면 현금으로 받기 때문에….]

해당 업체 측은 카드 결제나 법인 계좌로 요금을 받는 게 일반적이라며 의혹을 부인했습니다.

[사설 구급차 업체 관계자 : 거의 법인 계좌로 받아요. (그러면 법인명이 나오나요?) 네. 개인 계좌는 못 받아요. 안 받고.]

하지만 사설 구급차 업체가 신고한 매출액 자료를 보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국세청 조사 결과, 재작년 기준 전체 사설 구급차 업체의 매출 신고액은 21억 원으로, 연평균 1,700만 원 수준입니다.

등록된 구급차는 1천 대 정도로, 한 달 동안 구급차 한 대로 17만 원을 벌었단 얘기입니다.

사설 구급차 업체의 현금 결제나 개인 계좌이체 유도가 관행적으로 이뤄진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고민정 / 더불어민주당 의원 : (이송 요금을) 현금으로 요구하는 것을 근절하기 위해서 현금영수증을 의무화할 필요가 있고요, 탈세의 흔적은 없는지 (지자체의) 관리 감독이 철저하게 이뤄져야겠습니다.]

또 미터기 사용이 의무화된 만큼 현장에서 제대로 활용하는지 지자체가 정기적인 점검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YTN 황보혜경입니다.

YTN 황보혜경 (bohk1013@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및 예방접종 현황을 확인하세요.

지금 YTN 네이버 채널을 구독하면 선물을 드려요!

깔끔하게 훑어주는 세상의 이슈 [와이퍼]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