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화천대유, 장관 보좌관 출신 영입.. '모종의 역할' 가능성 주목

김청윤 2021. 10. 7. 17:5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 성남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로비 의혹을 받는 자산관리회사 화천대유에 행정자치부(현 행정안전부) 장관 정책보좌관 출신까지 근무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해당 인사가 정책보좌관을 관두고 화천대유로 간 즈음에 행자부가 대장동 개발사업을 주관하며 이번 의혹에 휩싸인 성남도시개발공사(이하 성남도공)의 경영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부여한 것으로 나타나 그가 화천대유에 영입된 배경과 역할에도 관심이 쏠릴 것으로 보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당시 영입 배경에 관심 쏠려
3급 국장급 고위 공무원, 장관 최측근
퇴직 후 화천대유서 2019년까지 일해
2017년 행자부 '지자체 산하기관' 평가
성남도개공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공수처 '이재명 고발 사건' 대검 이첩
화천대유 사무실 입구 모습. 뉴시스
경기 성남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로비 의혹을 받는 자산관리회사 화천대유에 행정자치부(현 행정안전부) 장관 정책보좌관 출신까지 근무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장관 정책보좌관은 장관의 정책·정무를 보좌하는 별정직 3급(국장급)의 고위공무원이다. 특히 해당 인사가 정책보좌관을 관두고 화천대유로 간 즈음에 행자부가 대장동 개발사업을 주관하며 이번 의혹에 휩싸인 성남도시개발공사(이하 성남도공)의 경영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부여한 것으로 나타나 그가 화천대유에 영입된 배경과 역할에도 관심이 쏠릴 것으로 보인다.

7일 세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박근혜정부 시절 홍윤식 행자부 장관(임기 2016년 1월∼2017년 6월)의 정책보좌관을 지낸 강모씨는 2017년 6월쯤 퇴직 후 화천대유에 취직해 약 2년간 근무했다. 행자부는 지방행정과 자치정책 등을 총괄하는 주무부처로, 지방의회를 통과한 조례에 대한 거부권도 있는 등 지방자치단체 관련 권한이 크다. 장관 정책보좌관은 장관을 지근 거리에서 보좌하며 장관을 대신해 산하기관이나 지자체장을 만나기도 하고 정책 회의 등에 참석하기도 한다.

특히, 행자부는 강씨가 퇴직한 뒤 얼마 안 된 2017년 8월 지자체 산하기관 경영평가에서 성남도공을 ‘경영평가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한 것으로 나타나 화천대유 측이 강씨를 채용한 배경이 주목된다. 당시 성남도공은 이번 사건의 ‘키맨’으로 꼽히며 최근 뇌물수수 및 배임 혐의로 구속된 유동규씨가 기획본부장을 맡아 대장동 개발사업을 주도하고 있을 때다. 화천대유 측은 강씨의 역할 및 급여 등과 관련해 “취직했다 퇴직한 사람까지 공개한다면 직원들 프라이버시 보호를 하기 어렵다”며 “(강씨에 대한) 급여와 퇴직금 규모는 확인해주기 어렵다”고 말했다.
취재진에 둘러쌓인 성남도개공 개발1처장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오른쪽 세번째)이 7일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 사건과 관련한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도착한 뒤 취재진 질문을 받으며 이동하고 있다. 이재문 기자
검찰은 화천대유가 강씨를 비롯해 성남시의회 의장을 지낸 최모씨, 곽상도 의원의 아들, 박영수 전 특별검사의 딸 등 고위공직자 출신이나 그들의 자녀를 임직원으로 채용한 경위와 당사자들이 실제 화천대유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를 살펴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권순일 전 대법관과 박 전 특검, 김수남 전 검찰총장, 강찬우 전 수원지검장 등 전직 고위법조인들이 고문·자문단으로 참여한 배경과 역할도 규명할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아울러 구속된 유 전 본부장과 함께 ‘의혹 핵심 4인방’으로 꼽히는 화천대유 소유주 김만배씨와 동업자 남욱 변호사, 정영학 회계사를 고리로 한 특혜·로비 의혹의 실체도 파헤칠 방침이다. 검찰은 이와 관련해 대장동 개발 사업협약서 검토 문건에 있었던 민간의 초과이익 환수 조항이 삭제되는 등 결과적으로 민간 사업자들에게 막대한 개발이익을 몰아준 경위를 확인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개발 의혹 사건 전담 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이 김문기 개발1처장 등 당시 대장동 개발사업에 관여한 성남도공 관계자들을 최근 잇따라 소환해 조사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날 성남도공 서버실을 압수수색한 것도 마찬가지다. 대장동 개발 사업 추진 과정에서 직원들 사이에 주고받은 이메일이나 보고 문건 등을 확보하기 위한 압수수색으로 풀이된다.
대장동 의혹 사건의 핵심 인물 중 한 명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왼쪽),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의 최대 주주 김만배 씨. 연합뉴스
2015년 5월 사업협약 당시 성남도공 개발사업1팀은 민간 초과이익 환수 조항을 넣어야 한다는 검토의견을 냈지만, 7시간 뒤 해당 조항을 없앤 사업협약서 검토 공문을 다시 만들어 개발사업1팀장을 거쳐 전략사업팀에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수사과정에서 유 전 본부장 이상의 ‘윗선’이 개입됐는지 여부도 가려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전국철거민협의회중앙회가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업무상 배임) 혐의로 이재명 경기지사를 고발한 사건을 대검찰청에 이첩했다. 공수처 관계자는 “이번 고발 사건이 이 지사의 성남시장 재직 중 사건이어서 공수처법 제2조 제3호가 규정한 범죄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김청윤, 박현준, 박미영 기자 pro-verb@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