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9일쯤 일상회복 시작..어떻게 바뀔까

성재준 바이오전문기자 2021. 10. 8. 05: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0월25일쯤 70% 접종 완료..항체 생성 2주 뒤 위드 코로나 시작
국정감사에서 드러난 정부 위드 코로나 준비상황
7일 오후 서울 성북구청에 마련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백신 접종자들이 이상반응 확인을 위해 대기하고 있다. 2021.10.7/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서울=뉴스1) 성재준 바이오전문기자 = 오는 11월 9일께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공존하며 단계적인 일상생활로 복귀하는 '위드 코로나'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방역당국이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정부 목표치에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기 때문이다.

앞으로 한달 정도 남았는데 의료체계 정비 등 위드 코로나로 가려는 정부의 발걸음이 더욱 바빠졌다.

◇왜 11월 9일인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지난 7일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강기윤 국민의힘 의원이 "전국민의 70%, 성인 80% 고령층의 90% 접종률을 보이면 위드코로나를 하겠다고 했다. 10월 25일 달성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나"라는 질문에 오는 10월 25일 전후로 전 국민 70%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마치고, 2주일 정도 항체 형성 기간을 고려하면 11월 9일쯤 위드 코로나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 7일 0시 기준 전국민 대비 국내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은 1차 77.6%를 기록했으며 백신 접종을 완료한 비율은 55.5%다. 18세 이상 성인 인구를 대상으로는 각각 90.2% 및 64.5% 수준이다.

위드 코로나에서는 확진자수 억제보다는 치명률을 낮추는 방향으로 방역체계가 전환된다. 따라서 11월 초 위드 코로나가 시행되면 전체 코로나19 확진자는 더 늘어날 수 있다. 백신 접종을 받으면 코로나19에 걸려도 중증으로 진행될 위험은 거의 없으나, 여전히 돌파 감염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강기윤 의원은 "확진자가 5000명, 1만명이 되더라도 단계적 일상 회복으로 간다면 의료인력 문제가 심각할 것 같다"며 "인력과 시설이 준비돼야만 대응할 수 있어 준비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정은경 "먹는 치료제 추가구매 협의중"

따라서 위드 코로나 실행으로 증가한 확진자수가 의료체계 주는 부담을 줄이기 위해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코로나19 치료제가 필수다. 다만 현재 확보한 치료제 물량으로는 전 국민에게 투약하기 어려운 만큼 사전에 대량으로 확보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현재 정부가 확보한 먹는 치료제는 다국적 제약사 MSD(미국명 머크)가 개발한 '몰누피라비르'다. 정부는 몰누피라비르 약 2만명분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향후 3만8000명분까지 구매를 추진 중이다.

정 청장은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물량을 추가로 더 확보하기 위해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추가적인 예산은 국회 심의 과정에서 도와달라"고 부탁했다.

◇사회적 거리두기는 단계적으로 조정

위드 코로나가 실행되면 우선 코로나19 유행 상황에 맞춰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도 다시 조정될 것으로 보인다. 그간 장기화된 거리두기 시행으로 많은 자영업자들이 극심한 경영난을 겪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도 필요하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6일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우리나라에서도 야외에서 공연을 볼 수 있나"라는 질의에 "확진자가 급증할 수 있어 단계적으로 거리두기 완화를 접종자 중심으로 할 수 있다"며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7일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 때 증인으로 출석한 자영업자 A씨는 "저 나름대로 잘 지키고 하라는 대로 했다. 하지만 정부가 어떻게 해줄 건지, 생각하거나 계획하지 않고 있는 것 같다. 대출이자를 감면해주거나 대출기간을 연장해주거나 소상공인에 필요한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인과성 범위 확대 고려"

백신접종 후 보고되는 이상반응 범위를 늘려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위드 코로나 실행을 위해 중요한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중요한데 이상반응에 대한 불안감이 국민들의 백신 접종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강기윤 의원은 6일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백신 미접종자들은) 코로나19에 걸리면 살지만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이 발생하면 문제가 발생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우려를 불식하기 위해 정부가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7일 국정감사에 참고인으로 출석한 B씨는 "아버지께서 화이자 백신 1차 접종을 맞은 다음날 심정지 증상을 보이고 뇌사 판정을 받았다"며 "많은 사람이 백신을 맞고 1~2시간 혹은 하루만에 사망에 이르는데 어떻게 질병청에서는 연관성이 없다고 당당하게 주장하는지 알고 싶다"고 말했다.

정은경 청장은 "앞으로 이상반응이 생길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더 가능성을 열어놓고 근거들을 정리해 인과성 범위에 대한 부분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권덕철 장관은 "대응 과정에서 나타났던 부족한 부분들을 보완하고 국민들께서 국가를 믿고 접종을 해 주셨듯이 그에 상응하는 대응책이 나와야겠다"고 약속했다.

◇비대면 진료, 국민편익 커…약물 오남용은 우려

위드 코로나 실행 시 종료를 앞두고 있는 비대면 진료에 대한 의견도 있었다. 국민들의 편익이 크다는 이유다.

권 장관은 강병원 의원의 코로나19 상황에서 이루어진 비대면 진료에 대한 비용편익비율(BC) 값에 대한 질의에 "(BC값이) 1을 넘었다. 국민들 입장에서 편익이 굉장히 컸다는 생각이 든다"고 답했다.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 또한 "플랫폼 업체들은 비대면 진료 한시적 허용 후 비대면 진료 플랫폼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크다고 한다"며 해당 업계의 평가를 전했다.

반면 증인으로 나온 대한약사회 관계자는 "(비대면 진료 플랫폼이) 필요하지 않은 의료 이용을 늘려 약물오남용 극대화에 일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용호 무소속 의원은 "코로나19 이후 비대면진료가 265만건 이뤄졌다. 72%가 동네 의원에서 이뤄졌고, 고혈압이나 당뇨 등 만성 기저질환이 많았고 대부분 재진이었다"며 "골목 의원들 다 죽는다는 거부감이 많았지만 해보니 그렇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 재택치료 확대…8일 세부방안 발표 방역당국은 8일 새로운 재택치료 세부 방안을 발표한다.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해 만 12세 이하 소아 확진자 및 보호자와 독립 공간이 있는 1인 가구 등을 대상으로 실시했던 재택치료를 확대해 추가로 병상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방역당국은 지난 1일에도 재택치료 대상을 입원요인이 없는 경증·무증상 확진자로 확대하고 재택치료 실시 의료기관에 대한 건강보험 수가 적용 및 관련 행정인력 조직 구성을 준비했다.

jjsung@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