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는Y] "징계에 불만 품은 노조 간부들, 조합원들 앞세워 난동"

엄윤주 2021. 10. 10. 05:3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한국노총 건설노조 산하 간부들이 조합원들을 대동해 인사위원회에서 난동을 부렸다는 제보가 들어왔습니다.

인사위를 개최한 노조 본부 측은 징계에 불만을 가진 간부들이 조합원들에게 폭행을 사주했다고 보고 고소장을 제출했습니다.

[제보는 Y], 엄윤주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조끼를 입은 남성 수십 명이 문을 박차고 들어오더니 책상을 발로 차며 위협합니다.

앉아 있던 남성의 멱살을 잡고 흔들더니

"XXXX XX, 너 인마 뭐하노."

조끼를 잡아당겨 벗깁니다.

여러 명이 쓰러진 사람을 둘러싸 위협하고 서 있는 남성의 뺨을 때리기까지 합니다.

지난 7월 30일 오전 11시쯤.

한국노총 건설노조 남서부지부 사무실에서 진행될 예정이었던 인사위원회를 앞두고 징계 대상자들이 조합원 수십 명을 대동해 현장에 몰려왔습니다.

[육길수 / 한국노총 건설노조 사무처장 : 저희가 못 빠져나가도록 이렇게 장막을 쳐서 감금한 이후에 갑자기 문을 팍 부수고 들어왔습니다. 몇몇 사람들은 건설 노동자가 아닌 사람들, 지나치게 어리거나.]

1시간 가까이 난동이 이어졌고, 집행부와 인사위원 등 조합원 15명이 다쳤습니다.

[육길수 / 한국노총 건설노조 사무처장 : 어떻게 되려고 이러나. 건설노조가 이미 다 이미지는 막장이고, 좋지 않습니다. 이건 진짜 여기서 끝장이구나. 같은 동지들까지 공격하고.]

인사위를 주최한 본부 노조 측은 폭행을 이끈 주범은 당시 인사위에 회부된 한국노총 건설노조 수도권서부지부장 A 씨 등 간부 4명과 이들의 변호인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지난 6월부터 조합원들로부터 돈을 횡령한다는 내부 제보가 들어와 본부 차원에서 조사에 들어갔는데 이에 대해 불만을 품고 폭행을 교사했다는 겁니다.

[육길수 / 한국노총 건설노조 사무처장 : 많은 조합원들이 저희한테 징계 요청서를 보냈거든요. 지나치게 금품을 많이 걷고 있다. 그 용도가 불분명하고 사적으로 이용되는 것 같다, 그러니까 본부 조합에서 조사를 좀 해 주고. 조사 사실이 맞으면 징계를 해달라.]

하지만 가해자로 지목된 이들은 자신들이 조합원들에게 폭행을 사주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그러면서 애초 인사위 개최 자체가 부당했고, 조합원들이 자의적으로 인사위에 항의 방문을 한 것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A 씨 / 前 한국노총 건설노조 수도권 서부지부장 : 안에서 벌어진 내용은 제가 정확히 잘은 모르거든요. 상황이 그런 상황인데 저희들이 폭력 행사를 왜 또 사주하고 그런 일이 뭐하려고 그러겠습니까.]

특수폭행과 업무방해 등 혐의로 A 씨 등에 대한 고소장을 접수한 경찰은 정확한 사건 경위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YTN 엄윤주입니다.

YTN 엄윤주 (eomyj1012@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및 예방접종 현황을 확인하세요.

지금 YTN 네이버 채널을 구독하면 선물을 드려요!

깔끔하게 훑어주는 세상의 이슈 [와이퍼]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