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택시 승객 골라태우기 어느 정도길래? 서울시 첫 실태조사

고현실 2021. 10. 13. 06: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시가 승객 골라태우기 등으로 논란이 된 카카오택시의 운행 실태 조사에 나선다.

서울시는 카카오택시로 인한 시민 이용 불편을 파악하기 위해 처음으로 현장 실태조사를 한다고 13일 밝혔다.

시는 카카오택시의 승객 목적지 표시와 선호지역 우선배차 서비스로 인한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목적지 표시에 따른 택시기사의 장·단거리 선택 여부, 기사의 선호지역 우선배차 서비스 가입 여부에 따른 배차 성공률과 소요 시간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고현실 기자 = 서울시가 승객 골라태우기 등으로 논란이 된 카카오택시의 운행 실태 조사에 나선다.

서울시는 카카오택시로 인한 시민 이용 불편을 파악하기 위해 처음으로 현장 실태조사를 한다고 13일 밝혔다. 카카오택시는 택시 플랫폼시장의 약 90%를 점유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시는 카카오택시의 승객 목적지 표시와 선호지역 우선배차 서비스로 인한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목적지 표시에 따른 택시기사의 장·단거리 선택 여부, 기사의 선호지역 우선배차 서비스 가입 여부에 따른 배차 성공률과 소요 시간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조사는 여론조사 업체 조사원이 '미스터리 쇼퍼', 즉 승객을 가장해 카카오택시 호출앱을 이용하는 택시를 직접 이용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시는 또한 승객에게 배정된 차량번호를 확인해 최근 불거진 카카오의 자사 가맹택시 '콜 몰아주기'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할 방침이다.

시는 이달 중 실태조사를 위한 연구용역에 들어가 11월 말까지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조사·분석 결과는 카카오 측에 전달해 자발적인 개선을 촉구하는 한편 국토교통부, 공정거래위원회 등 유관기관과도 공유해 제도 개선을 끌어낼 계획이다.

시는 실태 조사와 더불어 택시 호출 앱을 악용한 '승객 골라 태우기' 행위도 연말까지 집중 단속한다. 주요 단속 대상은 허위로 예약표시등을 겨놓거나 빈차표시등을 꺼놓고 쉬는 택시로 가장한 채 카카오앱 등을 통해 장거리 승객만 골라 태우는 경우다.

단속은 15일부터 매주 금요일 밤마다 강남, 홍대 등 승차거부가 집중되는 지역 8곳에서 이뤄진다.

서울시는 플랫폼택시 개선방안 마련을 위해 이달 중 시, 택시업체, 플랫폼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민·관·학 태스크포스(TF)도 가동한다. 시는 TF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플랫폼택시 종합 개선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플랫폼사의 독점구조가 계속되면서 불공정을 야기하고, 장거리 손님만 골라 태우는 등 시민불편이 이어지고 있다"며 "합리적인 업계 상생 방안을 마련하고, 시민 불편을 해소하는 데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okko@yna.co.kr

☞ 황정음, 남편 이영돈 씨와 재결합…"둘째 임신했다"
☞ 거제 해수욕장에서 하반신만 있는 백골 시신 발견
☞ 이혼 절차중인 아들 집서 할아버지, 어린 손자 둘과 투신
☞ '오징어 게임' 열풍…공개 한달도 안돼 1억1천여 가구서 시청
☞ 백지영의 '사랑 안해' 등 작곡 '히트 메이커' 박근태, 11월 결혼
☞ 갈곳 없는 노인들의 '핫플레이스…'주민 원성' 높은 이곳은
☞ '금단의 땅' 중국서도 '오겜' 열풍…상하이 달고나 가게
☞ 커플 유튜버의 비극…여성, 동반 여행중 목졸려 숨져
☞ 추암해변 인근서 해루질 중 실종된 30대 숨진 채 발견됐는데…
☞ 알카포네 애장 권총, 10억원에 낙찰…"20세기 총기중 최고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