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준공승인 어쩌나..성남시, 부당이득 환수 여론에 고심

최찬흥 입력 2021. 10. 13. 11: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 성남시가 민간사업자에 대한 특혜 의혹을 받는 대장동 공영 개발사업의 준공 승인(공사 완료 공고)을 놓고 고심 중이다.

시 관계자는 "대장동 민간사업자의 폭리가 국민적 공분을 사며 부당이득 환수 여론이 일고 있는 만큼 준공 승인을 놓고 여러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며 "도시개발과 관련한 전문변호사 3명을 확충하는 등 법률 자문 체계를 갖추고 다각도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2월 말 사업 마무리 예정..미승인시 입주민 재산권 문제 대두

(성남=연합뉴스) 최찬흥 기자 = 경기 성남시가 민간사업자에 대한 특혜 의혹을 받는 대장동 공영 개발사업의 준공 승인(공사 완료 공고)을 놓고 고심 중이다.

성남시·성남도개공, 민간업자 대장동 폭리 대응(CG) [연합뉴스TV 제공]

경기도의 권고대로 부당이득 환수에 나서려면 준공 승인 연기를 검토해야 하는데 입주민들의 재산권 행사에 제약이 따르기 때문이다.

13일 성남시에 따르면 2014년 5월 30일 시작된 대장동 개발사업은 올해 12월 31일이 완료일이다.

사업 시행사인 '성남의뜰'은 1∼2단계로 나눠 준공 승인을 신청하려 했는데 이달 말로 예정된 1단계 사업지구 내 준공 승인을 2단계와 함께 사업 종료 시점인 12월 말에 해 줄 것을 이달 초 시에 요청했다.

성남의뜰은 확정측량 지연과 기반시설의 부분 변경을 1단계 승인 연기 사유로 들었다.

2단계는 사업지구 외 서판교터널∼지구 내 두밀사거리 구간의 도로 시설 등에 대한 준공 승인이다.

예정대로 올해 말 준공 승인이 이뤄지면 성남의뜰은 개발 이익금 추가 배당 등 절차를 마무리하고 청산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 경기도는 지난 6일 대장동 개발 민간사업자에 대한 자산 동결·보전, 개발이익 추가 배당 금지, 부당이득 환수 등의 조치를 성남시와 성남도시개발공사에 권고했다.

성남시도 '행정절차 해지'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는데 준공 승인이 해당한다.

행정절차 '해지'는 현시점부터 향후 예정된 행정행위를 소멸시키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준공 승인은 입주민들의 재산권 행사와 밀접히 연계돼 시에서 섣불리 결정할 경우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우려된다.

대장동의 한 부동산중개사무소 관계자는 "대장동에는 모두 5천903가구가 공급되고 현재 3천여가구가 입주한 상태"라며 "전체 개발사업에 대한 준공 승인이 안 되면 토지에 대한 보존등기가 되지 않고 대출에도 어려움을 겪는 등 주민들이 재산권 행사와 관련해 피해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대장동 민간사업자의 폭리가 국민적 공분을 사며 부당이득 환수 여론이 일고 있는 만큼 준공 승인을 놓고 여러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며 "도시개발과 관련한 전문변호사 3명을 확충하는 등 법률 자문 체계를 갖추고 다각도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chan@yna.co.kr

☞ 황정음, 남편 이영돈 씨와 재결합…"둘째 임신했다"
☞ 거제 해수욕장에서 하반신만 있는 백골 시신 발견
☞ 이혼 절차중인 아들 집서 할아버지, 어린 손자 둘과 투신
☞ 프로포폴 상습 투약 가수 휘성, 항소심 징역형 집행유예
☞ 북한서 '김정은 얼굴 티셔츠' 첫 등장…서방 따라하기?
☞ 백지영의 '사랑 안해' 등 작곡 '히트 메이커' 박근태, 11월 결혼
☞ 갈곳 없는 노인들의 '핫플레이스…'주민 원성' 높은 이곳은
☞ '금단의 땅' 중국서도 '오겜' 열풍…상하이 달고나 가게
☞ 커플 유튜버의 비극…여성, 동반 여행중 목졸려 숨져
☞ 알카포네 애장 권총, 10억원에 낙찰…"20세기 총기중 최고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