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 시력저하 원인, '노안' 때문만은 아닙니다

전아름 기자 2021. 10. 13. 14:5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침에 눈을 떠 밤에 잠드는 순간까지 눈은 종일 쉴 새 없이 움직인다.

그러나 김태완 SNU청안과 원장은 "시력저하가 반드시 노안때문에 오는 것은 아니므로 노안과 시력 저하를 유발하는 원인질환의 구분을 확실히 해 적극적으로 눈 건강을 지키는 것이 좋다"고 당부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대표적인 노인성 안질환, 노안과 황반변성의 차이는?

【베이비뉴스 전아름 기자】

도움말=SNU청안과 김태완 원장. ⓒSNU청안과

아침에 눈을 떠 밤에 잠드는 순간까지 눈은 종일 쉴 새 없이 움직인다. 일과 중 일부러 눈의 휴식을 위해 별도로 쉬는 시간을 갖는 경우가 매우 드물다는 점을 놓고 봤을 때 우리 눈엔 아주 많은 피로가 쌓인다. 눈은 우리 신체 부위 중 그 어떤 부위보다 빠르게 노화가 시작되는데, 보통 40대부터 노안으로 인한 불편감을 경험한다. 

그러나 김태완 SNU청안과 원장은 "시력저하가 반드시 노안때문에 오는 것은 아니므로 노안과 시력 저하를 유발하는 원인질환의 구분을 확실히 해 적극적으로 눈 건강을 지키는 것이 좋다"고 당부한다.

노안은 우리 눈에서 카메라의 렌즈 역할을 하는 수정체의 탄력이 노화로 인해 저하하거나, 모양체의 근육이 잘 조절되지 않아 가까운 곳의 사물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 것을 말한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PC 등 각종 IT기기를 밤낮 없이 사용하는 덕에 눈의 피로를 호소하는 사람들도 과거보다 많아졌고, 노안이 시작되는 연령 또한 점진적으로 낮아지는 추세라고 SNU청안과 김태완 원장은 설명했다.

김태완 원장은 "만일 휴대폰이나 신문, 책 등을 볼 때 글자가 흐릿하게 보여서 자기도 모르게 물체를 멀리 가져가거나, 먼 곳을 바라보다가 가까운 곳을 보았을 때 초점이 전환되는 속도가 늦다면 노안을 의심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증세가 나타난다고 해서 무조건 노안이라 생각해선 안 된다. 눈이 침침하고 흐려지는 질환 중에서는 방치했을 때 실명을 초래하는 무서운 질환도 있기 때문이다. 황반변성도 그러한 질환 중 하나"라고 말했다. 

황반은 눈 안쪽의 망막 중심부를 의미하는데 이 곳에는 시세포가 밀집되어 있어 빛을 가장 선명하고 정확하게 받아들인다. 황반변성은 황반의 기능이 떨어지며 시력이 감소되는 질환인데 맥락막의 신생혈관 출혈이나 삼출로 인해 발생하는 삼출성 황반변성의 대표적 원인은 노화다.

삼출성 황반변성이 발생하면 몇 주 내에 급격히 시력이 나빠지고 노안과 달리 가까운 곳이든 먼 곳이든 잘 보이지 않는 시력 이상이 나타난다. 노안이라면 언제든 교정을 할 수 있지만, 만일 황반변성이라면 초기에 치료해야 하고 망막이 영구적으로 손상될 경우, 영영 손상된 시력을 되찾지 못하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김태완 원장은 "고령의 환자 중에는 노안이나 황반변성을 각각 앓는 경우도 있지만, 두 개의 질환이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예상치 못한 제3의 질환이 등장하는 사례도 매우 많다.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을 내리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각 질환에 대한 전문적인 관리가 가능한 개별 클리닉을 운영하며 클리닉간의 협진 시스템이 제대로 구축되어 있는 안과 병원을 선택하는 편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이어 "모든 질환이 그러하듯 병의 초기에 진단하여 치료해야 좋은 예후를 기대할 수 있다. 40대 이후부터 정기적으로 안과 검진을 받는 습관을 들인다면, 눈의 이상을 보다 조속히 파악하여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Copyright © 베이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