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기 공화국 용인 못해" 무주택자들 촛불 들었다

정혜정 2021. 10. 13. 22:1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에서 '무주택자 공동행동' 주최로 열린 '무주택자 집값 폭등 규탄 촛불집회' 참가자들이 촛불을 들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

"부동산투기 공화국을 더는 용인하지 않겠다"
무주택자들의 권익 보호를 요구하는 시민단체 회원 40여명이 정부의 부동산 정책 개혁을 요구하며 서울 도심에서 집회를 열었다.

집걱정없는세상연대, 집값정상화시민행동을 비롯한 시민단체와 민주노총, 녹색당 등 68개 단체는 13일 오후 5시 30분 서울 종로구 보신각 일대에서 촛불집회를 가졌다.

이들은 '전·월세 인하하라' '계속 거주권 보장하라' '집값 폭등! 전세값 폭등! 무주택자 분노 폭발!' '집부자 종부세 감세 철회' '폭등 집값 원상회복' 등의 문구가 담긴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쳤다.

이들은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을 비롯해 부동산 투기로 빚어지는 불평등과 부조리를 규탄하면서 "대장동 개발 시 임대주택을 조성하기로 한 구역이 감소한 것이 확인돼 집 없는 민중의 분노를 자아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성남 분당구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은 개발이익 사유화의 빈틈을 정확히 간파한 기득권 카르텔이 도시개발 인허가권을 쥔 지방자치단체에 로비하고 사업에 개입한 사례"라며 "대한민국 자산 불평등과 계급 불평등의 전선을 긋는 것은 부동산이라는 것이 명확하게 드러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서민은 폭등한 집값에 시름하며 깡통전세 위험까지 떠안고 있고 청년은 질 낮은 주거와 영끌에 몰려 절망한다"며 "더는 참을 수 없어 보신각 앞 분노한 무주택자들이 촛불을 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부동산 보유세 강화 ▶비농업인 농지소유 금지 ▶공공임대주택 확대 ▶임대사업자 특혜 폐지 ▶재벌의 부동산 소유 제한 등 다섯가지 대책을 요구했다.

이들은 또 '임대사업자 특혜', '재벌의 부동산 과다 소유' 등이 적힌 대형 현수막을 함께 찢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 주최 측은 방역 수칙에 따른 집회 인원 제한을 고려해 참가자를 49명으로 제한했다.

정혜정 기자 jeong.hyejeong@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