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수 “이재명도 수사 대상…‘그분’ 실체적 진실 밝힐 것”

배재성 2021. 10. 14. 13:3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이 현재 수사 중인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과 관련, 이재명 경기지사를 “수사 범주에는 들어가 있다”고 밝혔다.

이 지검장은 14일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서울고검·중앙지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전주혜 국민의힘 국회의원이 “이 사건은 칼끝이 이재명 경기지사를 향해 갈 수밖에 없다. 수사대상에 있느냐”고 묻자 “고발돼있다”며 이같이 답했다.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고등검찰청, 수원고등검찰청,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연합뉴스


전 의원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이 보낸 사람이라는 지인들의 일치된 여러 진술이 있고 몸통을 밝히는 게 중요하다”면서 “성남도시개발공사에서 성남시장에게 보고했는지 관련해 지시나 묵인이 있었는지 밝혀야 하는데, 이 부분에 대해 수사를 안 하는 검찰은 의지가 없다고 본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이 지검장은 “모든 사항이 수사 범주에 있다”고 언급했다.

전 의원이 재차 “성남시장이 최종적 인허가권자이나 결정권자이고, 성남시청을 압수수색하는 것이 맞지 않느냐”고 지적하자 이 지검장은 “언론 등 에서 많은 지적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압수수색)필요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 곤란하고 전자문서로 다 결재 중이다”라고 했다.

이 지사 소환 계획이 있는지에 대해선 “그걸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을 아꼈다.

이 지검장은 “고발장 접수 후 며칠 시일 내 압수수색에 들어갔고 신병도 확보했다”며 “궁금해하시는 법리라든지 사업 주체 등 여러 사항을 다 보고 있다"고 했다.

또 “(천화동인 5호 소유주 정영학 회계사가 검찰에 제출한) 녹취록을 바탕으로 언론보도가 된 것인지 사실관계 확인도 필요하다”며 “‘그분’ 표현이 많이 보도되고 있는데 이것까지 다 합쳐서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배재성 기자 hongdoya@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