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초광역협력으로 수도권 일극체제 타파"

임형섭 2021. 10. 14. 16:4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수도권 일극 체제를 타파하려면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특단의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며 '초광역협력'을 새로운 국가균형발전 전략으로 본격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균형발전 성과와 초광역협력 지원전략 보고' 행사에 참석, 인력과 인프라가 수도권에만 집중되는 '일극체제' 극복이 시급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특단의 균형발전 전략 모색..대한민국 다극화해야"
17개 시도지사 만나.."임기내 부울경 특별지자체 출범 지원"
발언하는 문재인 대통령 (세종=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균형 발전 성과와 초광역협력 지원전략 보고'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10.14 jjaeck9@yna.co.kr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수도권 일극 체제를 타파하려면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특단의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며 '초광역협력'을 새로운 국가균형발전 전략으로 본격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균형발전 성과와 초광역협력 지원전략 보고' 행사에 참석, 인력과 인프라가 수도권에만 집중되는 '일극체제' 극복이 시급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초광역협력이란 행정구역의 경계에 갇히지 않고 단체 간 융합 정책을 적극 시행하고 나아가 거대한 경제 공동체까지 조성하는 것으로, 최근의 '부·울·경(부산·울산·경남) 동남권 메가시티' 구상이 대표적 사례로 꼽힌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지방분권 분야의 성과에도 불구하고 수도권 집중이 지속되는 걸음을 되돌리는 데는 역부족이었다. 수도권 인구는 2019년을 기점으로 전체 인구의 절반을 넘어섰고 경제적 집중은 더 심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도권은 수도권대로 과밀 폐해가 심각하고 지방은 소멸 위기까지 거론되고 있다"며 "초광역협력을 통해 광역과 기초단체의 경계를 뛰어넘어 수도권과 경쟁할 단일한 경제 생활권을 만들어 대한민국을 다극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초광역협력이라는 새 모델이 확산하면 수도권 집중 추세를 반전시키고 골고루 잘 사는 대한민국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단일 경제생활권 조성을 위해 광역 교통망을 조속히 구축하고 일자리, 인재, 자본이 선순환하는 성장 거점을 구축할 것"이라며 "기업의 투자 환경을 적극 조성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또 초광역권 공유 대학 모델 등 인재양성 체계 구축을 위해 범부처 협업체계를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발언하는 문재인 대통령 (세종=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균형 발전 성과와 초광역협력 지원전략 보고'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jjaeck9@yna.co.kr

문 대통령은 "초광역 협력은 지역이 주도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전략"이라며 "지난 2월 부·울·경에서 동남권 메가시티 전략을 제시하고 가장 먼저 본격화했다. 우리 정부 임기 안에 특별지자체가 출범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어 "최근 대구·경북, 광주·전남, 충청권 등에서도 협력이 본격화되고 있다"며 "정부는 이런 움직임을 대한민국 다극체계 전환의 초석으로 삼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수도권처럼 광역단체를 1일 생활권으로 연결하는 대중교통망 형성이 초광역협력 성공의 핵심"이라며 "당장의 경제성을 넘어 균형발전의 더 큰 가치를 평가해 적극적으로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세종시에 국회의사당을 설치하는 근거가 되는 국회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것과 관련해 "국가 균형발전을 더욱 강하게 추동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세종은 균형발전의 상징"이라며 "수도권 일극체제 극복의 새 동력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전국 17개 광역시도 단체장이 참석해 초광역협력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고 부울경, 충청권, 대구·경북, 광주·전남 등 4개 권역의 사례 발표가 이어졌다.

hysup@yna.co.kr

☞ 고속도로에 '△□○'표지판?…"오징어게임 하는 곳인가요"
☞ 아들 집에서 손자 2명과 투신한 할아버지…도대체 왜?
☞ 옛 여자친구 모텔서 살해하고 야산으로 간 남성 극단적선택
☞ 서울 동작구 아파트 43명 집단감염…'엘리베이터 감염' 추정
☞ 동물원에 나타난 '전갈 신부'…전갈 수백마리 몸에 붙여
☞ 호랑이 우리에 들어간 개…먼저 이빨 보인 쪽은?
☞ 캡틴 노스코리아? 북한 전국체전에 낙하산 경기도!
☞ 살모사로 안되자 코브라까지…독사 풀어 아내 살해한 남편
☞ 무속신앙에 빠져 친모 나무둔기로 때려 숨지게 한 세자매
☞ '16살 소년공' 이재명 사진은 왜 흑백이 됐을까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