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구 빈소에 여야 없는 추모 발길.."충청의 큰 어른"

류미나 입력 2021. 10. 14. 18:51 수정 2021. 10. 15. 07:5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故)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별세한 14일 서울성모병원에 차려진 빈소에는 여야 정치인들의 조문이 이어졌다.

3선 의원을 거쳐 집권여당 새누리당 원내대표, 박근혜 정부 국무총리를 지낸 고인은 한때 '포스트 JP'(김종필 전 국무총리)로 불릴 만큼 충청권의 대표 주자로 통했다.

고인의 후임으로 원내대표를 지낸 유 전 의원은 "제가 원내대표가 돼서 했던 첫 일이 이완구 총리 인준안을 통과시키는 것이었다"며 "너무 가슴이 아프다"고 애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측근이 전한 마지막 유언.."우리 국민 모두 행복했으면"
文대통령 근조 화환 보내..김총리 등 여권인사도 조문
JP와 고 이완구 전 총리 (서울=연합뉴스) 충청 출신의 대표적인 정치인으로 꼽혔던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14일 별세했다. 향년 71세. 빈소는 서초구 서울성모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될 예정이다. 사진은 김 전 총리가 2015년 2월 고 김종필(JP) 전 국무총리의 부인 故 박영옥 씨의 빈소에서 김 전 총리를 위로하는 모습. 2021.10.14 [연합뉴스 자료사진]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류미나 홍준석 기자 = 고(故)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별세한 14일 서울성모병원에 차려진 빈소에는 여야 정치인들의 조문이 이어졌다.

진영·정파를 막론하고 고인이 생전에 보여준 '협치의 정신'을 기리는 모습이었다.

3선 의원을 거쳐 집권여당 새누리당 원내대표, 박근혜 정부 국무총리를 지낸 고인은 한때 '포스트 JP'(김종필 전 국무총리)로 불릴 만큼 충청권의 대표 주자로 통했다.

빈소에는 옛 친박계 좌장 격인 서청원 전 새누리당 최고위원이 가장 먼저 도착했다.

서 전 의원은 "지병이 있었지만, 한창 사회와 국가에 기여할 나이인데, 너무 일찍 가서 안타깝다"며 "소식을 듣자마자 달려왔다"고 안타까움을 전했다.

국민의힘 김재원 최고위원과 주호영 전 원내대표가 뒤를 이었다. 두 사람은 이완구 원내대표 당시 원내수석부대표와 정책위의장으로 합을 맞췄다.

개인적으로도 각별한 사이로 알려진 김 최고위원은 "이렇게 황망히 떠나실 줄 몰랐다"며 눈시울을 붉혔다.

빈소 안에서 유족들과 한참 시간을 보내고 나온 그는 "이 전 총리가 지난 봄에 혼자 JP 묘소에 갔다 와서 비문을 준비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김 최고위원은 "보수진영에서 진짜 원로 역할을 하실 분이었다"며 "(이완구 원내대표 당시는) 정치가 작동을 했다. (세월호 갈등 상황도) 요즘 같으면 해결을 못 했다"고 평했다.

주 전 원내대표도 "이 나라에 꼭 필요한 어른인데 너무 일찍 가셨다"며 침통한 표정으로 심경을 전했다.

이완구 전 총리 빈소 찾은 유승민 (서울=연합뉴스) 홍준석 기자 = 국민의힘 유승민 대선 경선 후보가 14일 오후 서울 강남 성모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이완구 전 총리 빈소를 찾아 조문을 마치고 나오고 있다. 2021.10.14 honk0216@yna.co.kr

고인의 생전 마지막 한 마디는 "우리 국민 모두 행복했으면"이였다고 한 측근은 전했다.

유가족들은 조문객을 오후 4시부터 공식적으로 받기로 했지만, 빈소가 차려진 오후 3시께부터 조문객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았다.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는 조문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가까웠던 사이인데, 별로 이야기를 하고 싶지 않다"며 무거운 표정으로 발길을 옮겼다.

김병준 전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충청 지역의 가장 큰 어른이셨다"며 짤막한 소회를 밝혔다.

이완구 전 총리 빈소 찾은 김동연 (서울=연합뉴스) 홍준석 기자 = 대선출마를 선언한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14일 오후 서울 강남 성모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이완구 전 총리 빈소를 찾아 조문을 마치고 나오고 있다. 2021.10.14 honk0216@yna.co.kr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과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등이 비슷한 시각 빈소를 찾았다.

고인의 후임으로 원내대표를 지낸 유 전 의원은 "제가 원내대표가 돼서 했던 첫 일이 이완구 총리 인준안을 통과시키는 것이었다"며 "너무 가슴이 아프다"고 애도했다.

김 전 부총리도 "경제기획원에서 처음 공직생활을 시작한 선배이자, 충청도의 큰 정치인이셨다"며 고인과의 인연을 회고했다.

빈소 중앙에는 고인의 생전 웃는 모습이 담긴 영정사진이 놓였다.

그 주변으로 문재인 대통령, 박병석 국회의장, 김부겸 국무총리,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정진석 국회부의장이 보낸 근조화환이 자리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날 오후 10시께 빈소를 찾을 계획이다.

국민의힘 이 대표와 김기현 원내대표, 대권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 등도 오후 9시를 전후해 조문할 예정이다.

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국민의힘 홍준표 의원 등은 15일 조문할 예정이다.

이 전 총리는 이날 오전 혈액암 투병 끝에 별세했다. 발인은 16일, 장지는 충남 청양 비봉면 양사리 선영이다.

조화 놓인 이완구 전 총리 빈소 (서울=연합뉴스) 홍준석 기자 = 14일 오후 서울 강남 성모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이완구 전 총리 빈소에 김부겸 국무총리, 박병석 국회의장,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 조화가 놓여 있다. 2021.10.14 honk0216@yna.co.kr

minaryo@yna.co.kr

☞ 발표하기 두렵다고요?…이렇게 한번 해보세요
☞ 조재범, 심석희에 "네가 절실하다면 나와 (성관계) 하자"
☞ 아들 집에서 손자 2명과 투신한 할아버지…도대체 왜?
☞ "오징어 아니라 징어오?"…영국 고속도로 표지판 정체는
☞ 인천서 실종된 여중생, 영월역서 현금 훔치다 붙잡혀
☞ 서울 동작구 아파트 43명 집단감염…'엘리베이터 감염' 추정
☞ 옛 여자친구 모텔서 살해 후 야산으로 간 남성 극단적선택
☞ 백신 부작용 불법체류자 병원비만 7천만원…보험 안돼 발동동
☞ 동물원에 나타난 '전갈 신부'…전갈 수백마리 몸에 붙여
☞ 호랑이 우리에 들어간 개…먼저 이빨 보인 쪽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