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서 화살 난사로 5명 숨져

유태영 2021. 10. 14. 19: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노르웨이에서 덴마크 국적의 37세 남성이 화살을 무차별 발사해 5명이 숨지고 2명이 다쳤다.

용의자를 붙잡은 경찰은 테러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수사 중이다.

AFP통신에 따르면 노르웨이 정보기관인 경찰치안국(PST)은 14일 성명에서 "어제 콩스베르그에서 발생한 사건은 현재 테러 행위로 보인다"면서 "하지만 수사를 통해 이번 사건이 어떤 동기에 의해 의한 것인지 좀 더 자세하게 명확히 밝힐 것"이라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7세 용의자 사건 30분 만에 체포
경찰, 테러 가능성 무게 두고 수사
언론 "시민들에 사냥하듯 활 쏴"
지난 13일(현지시간) 노르웨이의 소도시 콩스베르그에서 번화가 곳곳을 돌아다니며 화살을 쏴 7명의 사상자를 발생시킨 사건이 발생한 가운데 현지 경찰이 사건 현장을 수습하고 있다. 콩스베르그=AFP연합
노르웨이에서 덴마크 국적의 37세 남성이 화살을 무차별 발사해 5명이 숨지고 2명이 다쳤다. 용의자를 붙잡은 경찰은 테러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수사 중이다.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13일(현지시간) 오후 6시13분 노르웨이 수도 오슬로에서 남서쪽으로 80㎞ 떨어진 인구 2만8000명의 소도시 콩스베르그에서 한 남성이 시내를 활보하며 활로 화살을 쏘고 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한 목격자는 현지 TV2 방송에 “어깨에 화살통을 메고 손에 활을 든 남자가 길모퉁이에 서 있었다”며 “이후 사람들이 필사적으로 달아나기 시작했다. 아이 손을 잡고 뛰는 여성도 있었다”고 말했다.

일부 외신은 용의자가 사냥하듯 시민들에게 활을 쐈으며, 칼과 다른 무기도 소지하고 있었다고 전했다.

현장에 무장 대응팀과 경찰견, 헬기 등을 급파한 경찰은 짧은 대치 끝에 용의자를 체포했다. 사건 발생 30분 만이었다.

희생자는 50∼70대 5명으로 확인됐다. 부상자 2명은 집중 치료실로 이송됐는데, 이 중 1명은 비번인 경찰관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날 범행은 살인사건 자체가 드문 북유럽 복지 선진국 노르웨이에 충격을 안겼다. 10년 전 청소년 여름 캠프 등에서 일어난 우익 극단주의자 테러로 77명이 희생된 이후 노르웨이에서 발생한 최악의 사건으로 평가된다.

AFP통신에 따르면 노르웨이 정보기관인 경찰치안국(PST)은 14일 성명에서 “어제 콩스베르그에서 발생한 사건은 현재 테러 행위로 보인다”면서 “하지만 수사를 통해 이번 사건이 어떤 동기에 의해 의한 것인지 좀 더 자세하게 명확히 밝힐 것”이라고 밝혔다. 또 “용의자는 이슬람교로 개종한 덴마크 남성이며, 그와 관련해 급진화에 대한 우려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유태영 기자 anarchyn@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