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지검장 "'그분' 정치인 아니라고 단언하는 것 아냐"

성도현 입력 2021. 10. 14. 23: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은 14일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의 구속영장 청구와 관련해 "수사계획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조수진 의원이 "녹취록 속 '그분'이 정치인이 아니라고 단언이 가능한가"라고 묻자 이 지검장은 "수사는 늘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만배 영장 수사계획 따른 것..누가 시키지 않아"
국정감사 출석한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 [국회사진기자단] je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성도현 기자 =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은 14일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의 구속영장 청구와 관련해 "수사계획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이 지검장은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씨를 한번 소환조사하고 돌려보낸 뒤 갑자기 구속영장을 청구했다"는 국민의힘 윤한홍 의원 질의에 이렇게 말했다.

윤 의원이 "묘하게 상황 변화를 보니 문재인 대통령께서 중간에 철저히 수사하라는 지시가 있었고 1시간 뒤 영장을 청구했다"고 지적하자 "누가 시켜서 갑자기 (구속영장 청구를) 하는 건 아니다"라고 답했다.

이 지검장은 대장동 관련 수사의 핵심 물증으로 알려진 정영학 회계사의 녹취록 속 '그분'에 대해 "정치인 그분을 이야기하는 부분은 아니다"라고 답변한 것도 재차 설명했다.

윤 의원이 "정치인이 아니라고 확실하게 답변한 건 그분에게 결례가 될까 봐 답변한 건가"라고 하자 "어떤 혼선이 있어서 저희가 말씀드린 부분"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조수진 의원이 "녹취록 속 '그분'이 정치인이 아니라고 단언이 가능한가"라고 묻자 이 지검장은 "수사는 늘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말했다.

조 의원이 "그런데 정치인이 아니라고 단언이 가능한가"라고 재차 질문하자 이 지검장은 "단언한다는 취지는 결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또 이 지검장은 "(녹취록) 보도가 상당히 파급력이 있어서 언론에 (사실관계 확인을) 촉구하는 의미에서 저희가 가진 자료상 보도가 정확하지 않은 것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것"이라고 말했다.

raphael@yna.co.kr

☞ 조재범, 심석희에 "네가 절실하다면 나와 (성관계) 하자"
☞ 아들 집에서 손자 2명과 투신한 할아버지…도대체 왜?
☞ "오징어 아니라 징어오?"…영국 고속도로 표지판 정체는
☞ 인천서 실종된 여중생, 영월역서 현금 훔치다 붙잡혀
☞ 서울 동작구 아파트 43명 집단감염…'엘리베이터 감염' 추정
☞ 옛 여자친구 모텔서 살해 후 야산으로 간 남성 극단적선택
☞ 백신 부작용 불법체류자 병원비만 7천만원…보험 안돼 발동동
☞ 동물원에 나타난 '전갈 신부'…전갈 수백마리 몸에 붙여
☞ 호랑이 우리에 들어간 개…먼저 이빨 보인 쪽은?
☞ 무속신앙에 빠져 친모 나무둔기로 때려 숨지게 한 세자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